컴위더스X아시아브랜드연구소, K-브랜드지수 문화예술 부문 투표 인덱스 론칭

정동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10-16 16:06:31
  • -
  • +
  • 인쇄

[HBN뉴스 = 정동환 기자] 팬덤의 열정이 문화예술의 공신력 있는 지표로 거듭난다.

 

  이미지 출처: (주)컴위더스

 

컴위더스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고, 매월 정례 팬 투표를 기반으로 한 ‘K-브랜드지수’ 프로젝트를 10월부터 본격 가동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K-브랜드지수 투표 인덱스는 단순한 인기 순위가 아닌, 팬덤의 실시간 참여 데이터를 바탕으로 문화예술 산업의 흐름을 분석하는 새로운 형태의 지표다.


특히 ▲걸그룹 개인 ▲보이그룹 개인 ▲트로트 가수 ▲배우 등 총 4개 부문에서 팬들의 투표가 진행되며, 그 결과를 매월 K-브랜드지수 산출에 반영해 데이터의 신뢰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 투표 인덱스는 컴위더스가 운영하는 팬덤 플랫폼 ‘스타덤(Stardom)’ 앱을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팬들은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 후 원하는 아티스트에게 직접 투표하면 된다.


K-브랜드지수 문화예술 부문의 투표는 스타덤 플랫폼에서 집계되고, 그 결과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거쳐 합산해 발표된다.


올해 10월부터 매월 동일한 방식으로 투표 인덱스가 진행되며, K-브랜드지수는 팬덤이 주도하는 문화예술의 공신력 있는 바로미터(Barometer)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그동안 브랜드·기업·지자체 등 다양한 분야에서 K-브랜드지수를 분석해 발표 중이며, 이번 제휴를 토대로 대중문화 부문의 영역을 확장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아시아브랜연구소 관계자는 “팬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산업 전반의 브랜드 경쟁력과 대중적 영향력을 수치화하는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핵심”이라며 “K-브랜드지수 문화예술 부문을 팬덤이 주도하는 지표의 척도로 자리매김할 것 ”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컴더위스 관계자는 “K-브랜드지수는 단순한 인기 투표가 아니라, 팬덤의 선택이 문화예술의 흐름을 만들어가는 새로운 구조”라며 “앞으로 국내외 팬들이 함께 참여하는 월간 투표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스타덤 플랫폼의 첫 번째 투표 인덱스는 2025년 10월 1일 0시부터 10월 31일 24시까지 한 달간 진행된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