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각장애인에 한해서 보청기를 구입 시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데, 최근 7월 보청기 보조금 지원 제도가 일부 개정됨에 따라 보청기 보조금 제도를 활용해 보청기 구매 시 혼란 없이 비용을 지원 받을 수 있도록 킴스히어링 오티콘보청기 구리센터에서 안내를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보청기 보조금은 2015년 11월 국민건강보험법 개정에 따라 청각장애판정을 받을 경우 1인당 5년에 한 번씩 최대 131만원을 지원 받아 보청기를 구매할 수 있는 제도다. 지난 7월 장애등급제가 폐지됨에 따라 기존 2~6등급에 해당하는 중증, 경증 청각장애 진단을 받은 청각장애인은 장애 정도에 상관없이 보청기 한쪽에 대한 보청기 구입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7월부터 변경된 사항은 건강보험공단에 인증된 바코드가 부착된 보청기를 구입 해야 만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차상위계층 또는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131만원을 전액 지원받을 수 있으며, 일반 건강보험대상자는 최대 지원 금액의 90%를 지원받을 수 있다. 15세 이하 유소아 난청의 경우 한쪽당 131만원 지원이 가능해 최대 262만원까지 지원된다.

보청기 보조금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우선 보청기를 구입하기 전 복지카드나 청각장애 증명서를 지참하고 이비인후과를 방문해 보장구 처방전을 발급받아야 한다. 오티콘보청기 구리센터와 같은 장애인보장구 판매 정식 업소로 등록된 전문센터를 방문해 보청기를 구입한 후에는 거래명세서 및 보장구급여 지급청구서를 수령한다. 보청기 구입 한 달 후 보장구 구입 서류를 지참해 이비인후과를 방문해 보장구 검수확인서를 발급받은 뒤 건강보험관리공단에 바코드가 부착된 보장구 사진과 함께 제출하면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오티콘보청기 구리센터는 청각장애인들이 차질 없이 보청기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관련 절차 및 혜택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진행하고 있어, 인근 지역 남양주시, 하남시, 동대문구, 청량리, 상봉동에서 많은 난청과 보청기 상담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
킴스히어링은 오티콘보청기 구리센터와 함께, 독일보청기 의정부 본점을 함께 운영하고 있어, 경기 동북부 난청인들은 가까운 지점에서 안내를 받을 수 있다고 한다.
킴스히어링은 청각학 석사 출신 전문가가 사용자의 난청 정도를 고려해 가장 적합한 제품을 선별하고 지원 절차에 대한 상담을 진행하며, 세계 6대 브랜드 보청기를 한자리에서 비교하고 구입할 수 있어 자신에게 적합한 보청기를 쉽게 추천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