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제는 PC 앞에 앉지 않고도 어떤 정보도 빠른 속도로, 쉽게 공유하고 공유 받을 수 있다. 스마트폰이 컴퓨터를 대체할 수 있을 정도로 발전한 데다 SNS의 발달로 전 세계인이 소통하고 있기 때문이다. 원한다면 궁금한 소식을 어디에 있든 시간이 몇 시든 알 수 있으며 세계 각지의 속보 역시 실시간으로 얻을 수 있다.
이처럼 온라인상에는 많은 자료가 매 시간 매 분, 매 초마다 공유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악용한 사이버범죄도 기승을 부리고 있다. 몸캠피싱, 몸캠 협박·사기 등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몸캠피싱이란 피해자의 알몸이나 신체 일부, 얼굴 등이 촬영된 영상을 가지고 유포하겠다며 협박, 금전을 갈취하는 피싱 유형의 사기범죄이다. 보이스피씽처럼 개인의 신상 정보를 확보하고 피해자의 휴대폰에 저장된 연락처를 이용해 유포를 미끼로 금전적인 요구를 하기 때문에 피해자들이 쉽게 요구에 응할 수밖에 없다.
게다가 협박범에 요구에 응하여 돈을 입금한다고 하더라도 반복되는 요구로 인해 감당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기도 하며 아무리 많은 돈을 여러 차례에 걸쳐 입금했어도 결국은 유포해버리는 경우가 대다수다.
만약 몸캠피싱 피해자가 되었다면 더 이상 동영상이 유포되지 않도록 조치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는 IT 보안업체를 찾아 해결할 수 있는 것인데, 동영상 유포 차단 기술을 이용해 몸캠을 다 삭제하고, 사이트에서 유포된 경로나 해킹범이 심어둔 프로그램 삭제, 협박범에 대한 대응 등 여러 분야에서 모두 도움을 받아야 해결할 수 있다. 이에 보안업체 및 경찰에 빨리 연락하는 게 빠른 해결을 위한 길이라 할 수 있다.
IT 보안회사 팀카시아 관계자는 “몸캠피싱은 한 순간에 일파만파로 퍼져 피해자의 삶을 어렵게 만들고, 정신적인 충격을 줄 수 있다. 게다가 자신이 알지도 못하는 사이에 무작위로 각종 웹사이트나 웹하드에 영상이 유포되는 경우도 있어서 협박을 받으면 바로 대처하는 게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팀카시아에서는 몸캠피싱이 기승을 부릴 때부터 기술을 연구해, 현재는 24가지의 동영상 유포 차단 솔루션을 확보했다. 이에 동영상 삭제, 유포된 경로 확인 및 차단, 웹사이트 관리, 모니터링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더 이상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
또한 24시간 대응하고 있어 피해자들의 영상 유포 상황, 웹사이트 노출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피해자들의 의뢰 및 문의에도 적극 대응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대표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