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더웠던 여름이 지나고 가을을 앞두고 있는 요즘, 하반기 창업 시즌이 본격화하고 있다. 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예비창업자들이나 업종전환을 하려는 기존 자영업자들은 프랜차이즈 시장의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 유망창업아이템 선정에 한창이다.
특히 전통적으로 수요가 높은 외식업으로의 쏠림현상이 여전한 가운데 경기 불황에 1인가구, 워라밸 등 사회현상 및 트렌드 변화, 해마다 오르는 임대료 및 원자재값, 2년간 급격히 오른 최저임금 등 불확실성으로 인해 소자본창업이 가능한 유망프랜차이즈 체인점창업을 선호하는 모습이다.
일례로 독자적인 메뉴라인과 차별화된 시스템을 앞세워 외식프랜차이즈 시장의 블루오션 아이템으로 평가받는 갑오징어요리 전문점 '네모오징어'가 주목받고 있다. 해당 브랜드는 생생정보 등 TV 프로그램에 이색맛집으로 소개된 바 있으며 색다른 음식을 갈망하는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표메뉴인 갑오징어불고기는 매콤달콤하면서 중독성이 강한 것이 특징이며 갑오징어명란불고기, 갑오징연포탕, 갑오징어해물로스, 갑오징어숙회, 갑오징어초무침 등 다양한 갑오징어 요리를 갖추고 있다. 갑오징어요리 이외에 오징어불고기, 낙지불고기, 오징어 낙지 전골 등의 메뉴도 있어 취향에 따라 선택해서 즐길수 있다.
외식프랜차이즈 창업시장의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아이템으로도 각광받고 있는 네모오징어는 기존 족발, 순대국 등 외식업 매장을 리뉴얼 또는 업종변경창업한 사례, 여성소자본창업한 주부 등 다양한 창업성공사례가 있으며 소자본창업 프로모션, 대출지원으로 체인점 창업의 진입문턱을 낮춰 눈길을 끈다.
가맹비 및 보증금 1500만원 면제와 인테리어비용 할인, 대출 최대 1억원(수협은행) 지원 등이 그 내용이며 이를 통해 남자소자본창업, 여자소자본창업 문의가 쇄도하고 있는가 하면 업종전환 창업시에는 최저 2000만원부터 소액창업이 가능해 외식업 자영업자들의 문의가 활기를 띄고 있다는게 브랜드측 설명이다.
아울러 투자금뿐만 아니라 체인점 운영측면에서도 진입문턱을 낮췄다. 조리법의 계량화, 표준화, 단순화로 조리경험이 없는 초보자도 약 7일정도의 교육만으로 주방운영을 할수 있어 고임금의 전문주방장에 의존하지 않아도 되며 주방 인력 공백에도 즉각 대처할수 있는 시스템이라는 것이다.
브랜드 관계자는 "갑오징어 요리 전문점이 거의 없다시피 하기 때문에 어느 상권에 입점해도 타 업종과 경쟁을 피할수 있다는 점에서 유망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이라고 할수 있다"며 "고깃집창업, 치킨집창업을 하려다 포화상태라고 생각하여 네모오징어 체인점 창업 문의를 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말했다.
한편, 네모오징어는 삼성그룹 공채 출신으로 외식업 경력 15년 이상의 대표이사 및 CS(고객 서비스) 전문 임원이 주축이 되어 체인점의 성공창업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신규 음식점창업 및 업종변경창업 문의, 창업설명회 신청은 브랜드 홈페이지 또는 대표전화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