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채널 ‘헬씨브레인’, ‘치매환자와 대화기법’ 공유

하비엔 편집국 / 기사승인 : 2022-07-13 16:38:49
  • -
  • +
  • 인쇄

[하비엔=박정수 기자] 치매는 후천적으로 기억이나 언어 등 여러 영역의 인지기능이 감소해 일상생활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임상증후군을 말한다. 따라서 치매 증상이 점점 심해질수록 대화 등 소통이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

 

뇌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유튜브 채널 헬씨브레인이 ‘치매환자와의 대화기법’을 영상으로 공개해 관심을 모은다.

 

▲ 유튜브 채널 헬씨브레인이 ‘치매환자와의 대화기법’을 영상으로 공개했다. [사진=헬씨브레인]


헬씨브레인이 공개한 ‘치매환자와의 대화기법’은 우선 말과 행동에 맞춰 반응하는 것으로, 보호자는 충분한 시간과 기다림의 태도가 필요하다. 또 치매환자는 기억력 저하로 방금 들었던 대화나 단어를 자주 잊어버려 보호자나 주변인은 반복적인 설명을 통해 이해를 도와야 한다는 것이다.


이외 치매환자가 질문했을 때 한 가지씩 쉬운 단어와 짧은 문장을 사용해 구체적으로 이해시켜야 하고, 표정과 몸짓을 관찰하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치매환자는 표정이 우선 시 되는 경우가 있어 대화할 때 입모양만 관찰하는 것이 아니라 표정이나 몸짓 역시 주의깊게 관찰해야 한다는 것이 헬씨브레인 측의 설명이다.


헬씨브레인 관계자는 “의사소통은 단순히 말을 주고받는 것이 아닌 마음을 주고받으며 관계를 맺는 것이라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헬씨브레인은 뇌건강 상식과 유용한 정보, 치매예방레시피, 몸과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백색소음 ASMR 영상 등 뇌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유튜브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