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관리] "신혼부부 재테크에 좋아" '저축보험', 세태크 활용 가능해

은유화 / 기사승인 : 2019-08-26 17:00:42
  • -
  • +
  • 인쇄
▲(출처=ⒸGettyImagesBank)

위기는 우리의 삶에서 예상치 못한 순간에 찾아온다. 때문에 이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여러 보험에 가입하려 하고 있다. 보험은 돌연히 찾아온 위험을 대응할 뿐 아니라, 노후대책 및 투자에도 유용하다. 젊은 부부는 자동차 구매나 내 집 마련, 자녀가 있다면 자녀의 학비 혹은 노후 대책 등을 세우게 된다. 이러한 사람들을 위해 10년 이상, 긴 시간동안 계약을 이어가면 복리 효과를 비롯해 비과세 혜택까지 얻을 수 있는 저축보험이 목돈 만들기의 좋은 방안으로 나타났다. 저축보험은 목돈을 만들면서 사고 대비는 물론, 여러가지 혜택을 얻을 수 있다. 이에 예상치 못한 비용에 대비할 수 있는 제축보험에 대해 꼼꼼히 알아보자.


이자 많고 세금 적은 '저축보험'  

저축보험은 말 그대로 보험회사에 돈을 내고 저축하는 것으로 3년 또는 10년 등 단기간의 저축을 목적으로 하는 보험이다. 일반 보험처럼 정해진 일자에 보험금을 납부하는 방법으로 추후 보험 만기일에 원금은 물론, 이자까지 함께 지급받는다. 이로 인해 보통 은퇴 후 생활자금이나 결혼자금, 교육비 등에 필요한 목돈 마련을 위해 가입하고 있다. 이 저축보험의 경우 가입을 오래 지속하면 할수록 수익률이 높아지고, 목적을 위한 자금을 짧은 기간내에 마련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저축보험은 안정적인 상품이면서도, 시중은행의 정기적금보다 높은 이자율을 통해 목돈 만들기를 진행할 수 있다.


저축보험이 가진 장점, '이자에 이자가 붙는다'

저축보험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비과세 혜택이다. 납부는 5년 이상, 계좌 유지는 10년 이상될 경우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저축보험은 세금 절감 효과를 볼 수 있어 '세테크' 상품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또, 저축보험은 복리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는 공시이율에 복리 이자가 더해지는 것으로, 달마다 적립되는 방식으로 납입기간 등에 따라 적립금이 높게 측정된다. 따라서 저축보험에 붓는 금액이 얼마되지 않더라도 오랫동안 납입하다면, 이자에 대한 수익률이 크게 오를 수 있다. 저축보험은 이러한 장점 덕분에 장기적인 저축설계를 할 수 있고 보험 만기 시 환급금, 수익률이 높아 생활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할 수 있어 저축을 비롯해, 여러가지 위험에 쉽게 대비 가능하다.


살펴보자! 저축보험 가입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

저축보험 가입 시 알아두면 좋을 꿀팁을 소개한다. 저축보험을 10년 이상 유지하면 비과세 혜택을 받는 등 오랫동안 이용하면 할수록 그 효과는 점점 커진다. 때문에 저축보험을 스마트하게 가입하기 위해서 최저보증이율과 공시이율을 찬찬히 살피거나 잘 따진 후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중도 인출이 가능한지도 봐야한다. 보험 기간 중에 뜻하지 않게 목돈이 필요한 상황이 생길 경우 계약을 해지하는 것보다 중도인출이 손실이 크게 발생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더불어, 보험에 가입한 상태에서 여유자금이 나타나 추가로 넣게되면 사업비를 절감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원하는 저축보험 상품이 추가납입 기능이 있는지를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보험료 비과세 혜택의 한도가 추가 납입을 포함해 월 150만 원으로 제한된다.

한편, 저축보험에 가입할 경우 보험 가입 비교사이트를 이용하면 편리한 가입이 가능하니 참고하자.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