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사회에서 보험은 꼭 요구되니 참고하자. 질병의 위험이 늘면서 많은 액수의 돈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내가 받아야 할 돈을 가져가지 않을 경우 모르고 지나갈 가능성이 있다. 왜냐하면 보험금을 타는 방법이 생소하기 때문이다. 만일 받아야 할 돈을 안받고 보험사에서도 미지급했다면 스스로 찾아서 청구해야 한다. 받을 수 있는 보험금과 보험금 찾는 방법과 시기를 정리했다.
보험금 종류 알아보자
우리가 찾아서 청구할 수 있는 보험금은 여러 가지가 있다. 중도보험금이란 계약 중 보험금을 줄 이유가 있어 지급하는 것이다. 서로 계약한 시간이 남아있는 것이다. 또 만기보험금은 계약 기간이 다 됐을 때 주는 것이다. 보험금 보유 기간인 2년 내지 3년 이내를 '만기보험금'이라 부른다. 한편 휴면보험금은 2~3년이 지났는데 수령하지 않아 보험사 등의 기관에서 맡아두고 있는 상태다. 이자를 제외한 돈을 받는다.
숨은 내 보험 찾는 법
1. 인터넷 홈페이지 가기
숨어있는 보험금은 숨은 보험금 찾는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 일단 홈페이지에 들어가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에 간다. 그 다음 핸드폰번호 및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본인 인증을 거쳐야 한다. 인증을 하려면 아이핀, 공인인증서, 휴대폰 등이 있다. 본인 인증을 거치고 기다려보면 보험금 내역을 확인 가능하다. 숨은 보험금을 찾았다면 해당 보험금을 가진 보험 회사의 고객센터로 연락해 문의를 해보자. 단 신용협동조합과 우체국, 새마을금고 등의 상품은 보험금 찾는 사이트에도 확인이 안 될 수 있다.
2. 오프라인으로 받는 법
인터넷 사용이 어려울 경우 보험사에 직접 전화를 해보면 된다. 또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지부로 찾아가도 된다. 방문을 하려면 신분증을 가지고 가서 문의해야 한다. 또한 다른 사람이 방문하면 인감이 날인돼 있는 신청자의 위임장, 대리인의 신분증과 인감증명서가 준비물이다. 방문하려면 오전 9시부터 오전 11시 반, 오후 1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다.
휴면 보험금 돌려받는 시간
숨은 보험금을 청구한 이후 언제 보험금을 받는지 의문이 생길 것이다. 휴면 보험금을 청구하면 3일 후 받을 수 있다. 단 주말에 신청했을 경우 늦게 받을 수도 있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