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껴지는 가슴통증과 속쓰림 및 알 수 없는 트름의 연속이라면 '역류성식도염' 의심해보자... '역류성식도염'의 증상과 '역류성식도염 진단'+'역류성식도염'치료법은?

유희선 / 기사승인 : 2019-08-24 07:05:41
  • -
  • +
  • 인쇄
▲(출처=ⒸGettyImagesBank)

최근 다양한 사람들이 많은 질병에 노출됨에 따라 성인병은 물론 각종 질병을 가지고 있는데, 음식물을 먹고 넘겨야할 식도도 위험에 처했다. 체하지 않았는데 더부룩한 증상이 나타나고 잦은 더부룩증상과 끊이지 않은 트름이 있다면 이때 우리는 '역류성식도염'이 아닌가 생각해 봐야한다. 이에 이런 현상이 있어도 별거 아니겠지 하고 넘겨짚는다면 가슴통증은 물론 속이 아프는 듯한 현상이 나타나거나 보통으로 누워 있는 것만으로도 힘들어질만큼 고통스럽다. 이게 식도에 염증이 일어나기 때문에 본인이 감기에 감염되지 않더라도 계속 기침이 난다던가 하면 자신이 역류성식도염이 아닌가 생각해 보고 빨리 조치를 취해야 한다. 그리고 이것은 처음엔 약물을 이용하거나 음식을 이용해 치료 할 수 있지만 재발의 확률도 높은데, 만약 식사 후 바로 누우면 기침을 동반해, 앞서 언급한 역류성식도염이 발병한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이러한 증세들이 보이면 그렇기 때문에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스스로 진단해 빨리 치료하고 평소 올바른 생활 습관을 기르는 것이 필수다. 과연다양한 증상 및 이유,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은 무엇이고 어떻게 건강을 지킬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자.


역류성식도염이 나타나는 원인이 알고싶다면?

역류성식도염의 이유는 위가 많이 약해져서 위에서 부터 십이지장으로 내용물을 보내는 것이 미뤄져 남아 있는 음식물이 부패하면서 위내 압력이 상승하고 이럴때 음식물이나 위산 등 위에 있던 것들이 식도로 넘어와 염증을 일으키는 것이 바로 역류성식도염이다. 여기에 역류성식도염이 생기게하는 이유는 현대인들을 괴롭히는 스트레스가 있는데 이는 위나 식도를 지나가는 신경이 스트레스가 원인이 돼 자극을 줬기 때문에 식도 하부를 조여 주는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아니면 위장 점막 및 식도에 닿을 때 염증이 발생할 수 있어 자신이 애주가이거나 음주를 하고 구토를 계속 하게 될 경우 역류성식도염이 생길 확률이 높고 습관처럼 야식을 먹거나 과식을 일삼는 행동도 식도 부근의 압력을 증가시켜 역류성식도염을 촉진시켜서 자신의 식습관을 돌아봐야 한다.


역류성식도염 진단과 치료?..증상은?

우리가 알고 있는 역류성식도염의 가장 큰 증상은 가슴통증이나 연속해서 나오는 트름, 가래와 마른 기침, 그리고 인두의 이물감 들이 있다. 아니면 오래된 기침으로 인해 숨이 차고, 심하면 호흡곤란도 있을 수 있고 계속된 기침 때문에 목이 아픈 인후통이랑 인후염이나 신물이 올라와 구토를 하기도 한다. 이러한 역류성식도염의 다양한 증상들은 음식 섭취 30분 이내 나타난다. 이 역류성식도염이 자주 생기고 오래 앓게 되면 식도가 좁아지는 식도협착, 심하면 식도암으로 까지 갈 수 있어 예방이 아주 중요하다고 볼 수있겠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와 먹으면 좋은 음식은?

본인에게 이런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보인다면 역류성식도염 진단을 한 후 정확하게 치료를 받는 것이 예방에 영향을 미친다. 역류성식도염을 치료하려면 위산분비 억제제인 제산제 약을 쓰지만 평소 생활습관 및 식습관을 올바르게 잡아야 한다.그것은 먼저 밥먹자마자 눕는 것을 하지말고 흡연이나 음주를 피하고 위를 약하게 하는 카페인 음료, 탄산 음료, 기름진 음식 등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몰아먹는 폭식과 너무 많이 먹는 과식, 취침 직전의 음식 섭취도 피하는 것이 좋다. 이중에서도 술과 커피는 위장과 식도 사이 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들어 피해야 하고 산 성분이 쎈 신맛 과일, 오렌지, 포도, 파인애플, 키위 역시 피한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U와 비타민K는 위출혈을 막고 재생을 돕기 때문에 양배추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