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숲속의 천연 버터'라 불리는 아보카도는 큰 인기를 끌고 있다. 20가지의 비타민, 10가지의 아미노산, 11가지의 미네랄 등이 많이 들어있는 덕분에 세계에서 가장 영양가 높은 과일로 기네스북에 등재된 슈퍼푸드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그냥 먹어도 건강에 좋은 아보카도를 압착해낸 ‘아보카도 오일’이 건강한 식재료로 사랑받고 있다. 아보카도 오일은 씨앗이 아닌 과육만을 추출했기 때문에 아보카도가 가진 영양성분을 지니고 있으며, 여러 식사재와 어울려 다양한 요리에도 활용 가능하다. 이에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아보카도 오일의 효능과 섭취 시 주의사항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농축되어 흡수율 높은 '아보카도 오일'
100% 과육만을 추출해낸 아보카도 오일은 '지방 잡는 지방'이라 불릴 만큼 각종 영양소가 농축되어 있다. 아보카도 오일 50ml을 받아내기 위해서는 보통 20개 이상의 아보카도가 들어가기 때문에 이에 들어있는 영양분도 엄청나다. 따라서 아보카도를 먹을 경우 생과일보다는 오일로 섭취하는 것이 12배 높은 효과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 또, 아보카도오일은 발연점이 높은 편이라 영양소가 쉽게 파괴되는 것을 최대한 줄일 수 있고, 샐러드 드레싱으로 뿌려먹거나 볶음·튀김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채소와 함께 섭취하면 비타민 흡수율이 15배 정도 증가한다고 하니 이 점을 참고해 다양한 요리에 활용해보자.
지방을 빠르게 연소시키는 '아보카도 오일' 효능
아보카도 오일에는 '착한 지방'이라 부르는 단일 불포화 지방산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혈전 생성을 막아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적당량의 아보카도 오일을 꾸준히 먹는 것으로도 몸 속에 있는 지방을 차근차근 없애둔다. 아보카도 오일 속의 다양한 영양성분 중 '올레산'이 체내의 지방을 빠르게 태워주고, 체내의 중성지방을 없는 효과까지 있다. 이 외에도 아보카도 오일은 ▲시력보호 ▲모발 건강 ▲피로회복 ▲보습효과 ▲노화 방지 등에 좋은 효능을 보인다.
아보카도 오일, 알레르기 반응 주의해야
아보카도의 좋은 영양분을 그대로 담아낸 아보카도 오일에도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먼저, 체질에 따라 아보카도에 관해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두드러기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 동반될 수 있고, 아보카도 오일 섭취 후 구토 및 설사 등의 위장장애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따라서 만약, 위와 같은 부작용 증상이 의심되면 섭취를 바로 중단하고 서둘러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 더불어, 아보카도의 열량은 100g당 187Kcal 정도로 다른 과일보다 칼로리가 비교적 높은 편에 속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위해 아보카도 오일을 섭취할 계획이라면 하루 섭취량을 지키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하루에 1~2스푼만을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한편, 아보카도 오일의 경우 공기나 직사광선에 오래 노출되면 맛과 색이 변화는 등 산패현상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직사광선이 잘 들지 않는 서늘하고 건조한 장소에 상온 보관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