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트레스와 서구화된 일상이 요즘인 현대인들은 건강이 위협받고 있는데 성인병 뿐 아니라 혈관이 막혀 혈관질환을 앓게 되면 더 최악의 몸상태가 될 위험이 크다. 그리고 혈관에 관련된 질환은 급사의 위험이 있는 심근경색이 생길 수 있어 생각치 못한 사망의 위험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신경쓴 식습관을 들여서 건강유지를 해야한다. 여기에 뇌의 혈관 진로를 방해하는 고지혈증이나 뇌경색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약이나 건강에 좋은 견과류 등 뇌의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식품 등이나혈관관리를 할 음식도 먹어서 각종 질병을 막아야 한다. 혈액순환이 되지 않으면 심근경색 뿐 아니라 기억을 잃은 치매 위험도 커서 이를 방지할 음식을 찾아 먹어야 하는 것이다. 이에 그렇다면 뇌에는 어떤 음식이 도움을 줄까?
기억을 잃어버리는 치매, 대체 무슨 병이길래?
무서운 병인 치매는 다양한 이유 때문에 뇌가 손상돼 기억력을 감퇴시킨 뇌활동에 장애가 발견돼 그동안 지내왔던 삶의 행동들을 계속할 수 없음을 나타낸다. 즉 치매는 쭉 정상으로 컸던 뇌가 외상, 질병 등 여러가지 후천적 요인 때문에 파괴 또는 손상 등의 이유로 인해서 학습, 지능, 언어 등의 인지기능이나 다른 정신기능 등이 낮아지는 복합적인 증상을 말한다.
치매에 걸리게 되면 어떻게 되나?
치매에 걸렸다면 그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가장 대표적인 것은 기억을 잘 못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건망증과 기억장애는 다른점이 있는데 치매에 걸리게되면 단순 건망증이 아니라 기억자체를 못하는 기억장애를 보인다. 아니면 성격이 변할 수 있는데 폭력성, 우울증, 감정기복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치매초기증상은 사람의 이름, 단어, 사물의 이름 등이 기억을 못 해 말할 때 끊기는 현상을 볼 수 있다. 또 길을 잘 잃어버린다던지 같은 말을 반복하는 증상을 보인다.
뇌에좋은 음식은 어떤 게 있을까?
치매의 치료는 현대의 의학길술로는 함계가 있지만 평소에 뇌에 좋은 음식을 많이 섭취해 고혈압, 당뇨 등 각종 질병을 안걸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주려면 뇌에 좋은 음식을 먹어야 하는데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은 뇌 모양의 호두, 또한 올리브, 블루베리, 복분자, 닭고기, 수박, 달걀, 김, 우유, 렌틸콩, 퀴노아, 토마토 등이 있다. 또한 귀리에는 루틴이라는 성분이 비타민C가 체내 잘 흡수 하도록 도와주고 그리고 메밀은 뇌혈관이 늙는 것을 막는다. 또한 새우나 낙지, 오징어 등에는 타우린이 가득해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며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다. 그리고 뇌에 좋은 음식으로 언급되는 음식들은 카레의 재료인 강황과 뇌에 좋다고 알려진 DHA가 풍부한 등푸른 생선이 있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