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 소유주라면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하고, 매년 갱신해야 하는 것이 바로 자동차보험이다. 자동차 보험은 치아나 암 등 다른 보험 종류와는 달리 국가에서 의무로 가입하도록 지정해두었다. 운전은 항상 사고의 위험이 있어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크고 작은 교통사고에 금전적인 손실을 대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자동차보험은 차종, 사고이력, 운전자 범위 등에 따라 보험료와 보상에 차이가 있다. 따라서 같은 차종이라 할지라도 자동차보험 설계에 따라 추후 보장금액에 차이가 크게 날 수 있기 때문에 꼼꼼히 따져보고 가입해야 한다. 그렇다면 자동차 보험은 어떻게 가입하는 것이 좋을까. 최근에는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일반 자동차보험과 보장은 같지만 설계사를 거치지 않고 더 저렴한 가격으로 가입할 수 있는 방법이다. 다만, 혼자서 직접 가입설계를 진행해야 하는 만큼 여러 회사의 자동차보험 상품을 상세히 비교한 후 가입하는 것이 좋다. 이에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요령에 대해 소개한다.
자동차보험, ‘가입경력 인정제도’ 활용
자동차보험은 동일한 차종과 연령이라도 가입자의 운전경력에 따라 보험료가 다르다. 이는 운전이 서툰 초보운전보다 경력이 많은 운전자가 사고를 일으킬 가능성이 낮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인 명의로 자동차보험 가입은 처음이지만 과거에 운전했던 경력이 있다면 ‘가입경력 인정제도’를 활용해보자. 가입경력 인정제도는 피보험자 외에 배우자나 자녀 등 가족이 운전하는 보험에 가입한 경력이 있다면, 가족 중 2인에 한해 운전경력이 인정되어 보험료의 할증률을 낮출 수 있다. 이를 통해 신규보험 가입자는 과거 운전경력을 적용받음으로써 보험료를 할인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해보자. 단, 경력인정대상자는 가족 중에 한해서 지정해야만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자동차보험료 ‘할인 특약’으로 절감!
다양한 할인 특약 설정에서도 자동차 보험료를 줄일 수 있다. 블랙박스는 교통사고 과실 확인 시 중요한 증거로 활용된다. 때문에 블랙박스 설치 시 보험료 일부를 할인받을 수 있다. 또한, 가까운 거리만 주행하거나, 주말에만 차를 타는 경우 등 운전을 조금만 하는 차량이 있다면 마일리지 특약을 활용할 수 있다. 보통 2,000km~10,000km 등 각 구간별 기준을 정해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제도인데, 높은 할인율을 가지고 있어 이 특약에 따라 보험료의 차이가 크게 발생하기도 한다. 이 밖에도 연령제한 특약, 자녀유무, 도난방지장치 설치 등의 특약으로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다. 단, 회사마다 할인율과 혜택이 다르기 때문에 상품별로 꼼꼼하게 비교해보며 본인에게 적합한 것으로 알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늘어나는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률!
자동차보험은 매년 1년마다 갱신해야 하는데, 매년마다 설계사를 만나거나 보험사 방문이 번거로운 사람들은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에 가입하고 있다. 온라인으로 가입이 가능한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은 비대면으로 접근성이 좋고 보험설계사나 대리점을 통하는 것보다 평균 15% 내외로 보험료가 저렴하다. 때문에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최근에는 다이렉트 자동차보험료 비교견적사이트를 통해 실시간으로 보장내용과 보험료 계산이 가능하다. 이를 이용하면 보다 쉽게 비교 견적이 가능하며, 가성비 높은 상품으로 설계할 수 있으니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