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도 간단히 '남성갱년기' 셀프진단방법

장송혁 / 기사승인 : 2019-08-15 07:08:26
  • -
  • +
  • 인쇄
▲(출처=ⒸGettyImagesBank)

중년이 되면 건강에 신경써야 하는 시기가 다가온다. 그것은 바로 '갱년기'다. 여성의 경우 생리가 완전히 끝나면서 폐경을 겪게 되고 이 때문에 심한 우울증이나 상실감 등 다양한 갱년기 증상을 체감하게 된다. 갱년기는 일반적으로 여성들만 걸린다고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남성들도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면서 '남성갱년기'에 관한 사람들의 궁금증이 늘고 있다. 여성갱년기와 비교되는 '남성갱년기'의 나타나는 사유, 자가진단법, 개선에 좋은 음식 등을 상세하게 알아보자.



남성갱년기 의 대표적인 증상은 무엇?

남성들이 갱년기 증상을 겪는 사유는 남성호르몬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남성들은 30대 이후부터 노화가 진행되면서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수치가 적어진다. 때문에 남성들도 남성갱년기를 경험 한다. 남성들은 보통 40대~50대 중년이 되면 본인 스스로 갱년기 증상을 느낄 수 있게 된다. 그렇지만 남성갱년기 증상이 노화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과 거의 같기 때문에 노화로 착각하기 쉽다. 보통 겪게되는 남성갱년기의 증상으로는 피로나 우울감, 무기력감, 얼굴홍조, 열과 땀, 체력 감소, 기억력 감퇴가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성욕이 줄어들거나 성기능에 장애가 나타나기도 한다. 이밖에도 당뇨, 관절염, 골다공증, 고혈압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그런데 대부분의 증상들이 나이를 먹으면서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오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증상들을 느낀다면 남성갱년기를 의심해 볼 수 있다.


남성갱년기 자가진단방법

남성갱년기 해결을 위해서는 남성갱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남성갱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남성갱년기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가진단방법을 활용하면 빠르게 남성갱년기인지 아닌지 확인 가능하다. 자가진단법으로 남성갱년기를 진단할 때는 다음과 같은 항목들을 체크해봐야 한다. ▲조금만 운동해도 쉽게 지친다. ▲이유없는 슬픔과 분노, 짜증. ▲의욕 상실. ▲모든 일이 귀찮고 무기력하다. ▲업무 능력이 떨어졌다. ▲졸음이 늘었다. ▲근력·지구력 하락. ▲키가 줄었다. ▲성욕이 줄었다. 만약 나열된 항목 중에서 해당되는 항목이 3개 이상이라면 남성갱년기로 판단이 가능하다.


남성갱년기 해결에 좋은 음식

남성갱년기를 물리치고자 약을 복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갱년기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갱년기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 남성갱년기에 도움되는 음식들은 남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식품들이다. 남성갱년기 극복에 좋은 대표적인 먹거리로는 '굴'이 있다. 대표적인 스테미너 음식인 굴은 아연과 셀레늄 등 많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어 남성호르몬 분비 촉진에 좋은 음식이다. 그리고 굴은 콜레스테롤 개선 뿐만 아니라 철분 및 구리 성분으로 인해 빈혈예방에도 도움되는 식품이다. 풍부한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피로회복과 노화방지에 좋은 복분자도 남성갱년기를 물리치는데 좋은 먹거리다. 그 외에도 구기자와 산수유, 복분자, 토마토, 계피, 흑마늘, 참치, 연어, 고등어, 우유 등도 남성갱년기를 이겨내는데 도움을 주는 먹거리로 손꼽힌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