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이나 거실 등의 인테리어를 수정해 집의 분위기를 바꾸려는 사람들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특히 남들과는 다른 개성을 중시하는 젊은이들 사이에서 남의 도움을 받지 않고 스스로 바꾼 집의 사진을 SNS로 공유하며 자랑하는 것이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러나 전문가의 도움 없이 스스로 집안의 벽지나 바닥의 장판, 주방 및 화장실의 타일을 교체하는 셀프 인테리어는 작업이 어려울뿐만 아니라 난이도가 높고 전문가가 아니라면 초보자로서는 도전할 수 없는 작업이다. 하지만 누구나 언제든지 도전해 볼 수 있는 인테리어도 있다. 나만의 개성을 살린 가구들로 집이나 방의 변화를 꾀하는 것이다. 새로운 가구로 집을 꾸미는 것이 바닥 및 벽지 등을 바꾸는 것이 비해 간단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셀프 인테리어 초보자를 위한 인테리어 가구 구입 팁을 살펴보자.
가구 콘셉트 결정
오래된 집이나 방의 인테리어를 바꾸고자 가구를 사려면 어떻게 꾸밀 지에 대한 콘셉트를 판단하고 정하는 것이 좋다. 자신만의 인테리어 콘셉트를 결정한 후에 인테리어에 필요한 가구를 선택하고 알맞게 배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테리어 가구의 콘셉트를 정할 때는 현재 집이나 방의 벽지와 장판의 색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벽지와 장판이 가구와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벽지나 장판의 색감이 과도하게 다르지 않아야 한다.
인테리어 가구 체크리스트가 필요한 이유
인테리어를 위한 가구를 구입하려면 많은 구입비용이 있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쓸데없는 지출을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 사고자하는 가구의 디자인이나 색, 실용성 등을 고려해서 가구를 구입해야 한다. 집의 분위기를 바꾸기 위한 인테리어 가구라 해도 사용할 수 없는 가구라면 구매하지 말아야 한다. 실용성이 없는 인테리어 가구는 짐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가구를 구매하기 전에 구입하고자 하는 가구 목록을 작성하고 필요한 가구를 구매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구매하려는 가구의 체크리스트를 먼저 작성해 놓으면 필요 없은 구매를 감소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꼭 구매해야 하는 가구를 구매하지 못하는 실수를 줄인다.
인테리어를 위한 가구 구입 비용을 결정해야 하는 이유?
사려는 인테리어 가구를 결정했다면 구입 예산을 확정해야 한다. 가구의 가격은 가구의 재질과 디자인, 크기, 가구 브랜드와 가구를 만든 디자이너, 배달, 설치, 애프터 서비스 등 여러가지 가격 결정 요인으로 인해 다양하다. 그래서 쓸 수 있는 자금 한도에서 가구 구입 비용을 신중하게 설정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가격 정보를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제품을 만드는 각 가구 브랜드별로 홈페이지나 공식 계정 등을 통해 가구별 가격과 크기, 재질 등의 다양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만약 주변의 가까운 가구 매장을 가볼 수 있다면 직접 해당 제품들을 확인해 봐도 된다. 둘러볼 시간이 없다면 여러 가구매장이 모여있는 가구단지를 방문해 보는 것도 추천한다. 여러 가구 매장의 다양한 제품들을 길지 않은 시간에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집의 구조와 크기 확인
그러나 구입한 가구가 집이나 방의 크기나 구조에 부조화를 이룬다면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크기가 맞지 않는 가구는 집을 좁아 보이게 한다. 또한 구조에 맞지 않을 경우에 활용하지 못하는 공간을 생성할 수도 있다. 이에 따라 새로운 가구를 사기 전에 집과 방의 크기와 창, 문, 콘센트의 위치, 사람들의 동선을 꼭 살펴야 한다. 그런 이유로 집이나 방의 평면도를 가지고 미리 가구의 위치를 배치해 확인해야 한다.
다양한 소품을 활용하는 이유?
가구 구입이 금전적으로 어렵다면 큰 비용이 들지 않는 조그만 소품을 교체하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집이나 방의 분위기를 교체할 수 있다. 소품을 통한 셀프인테리어는 비싼 돈이 들지 않더라도 큰효과를 보여준다. 활용할 수 있는 가성비 높은 소품들은 작은 선반과 무드등, 시계, 공기정화식물, 액자 등 다양하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