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폰을 긴 시간동안 사용하거나 앉아 있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비뚤어진 자세가 계속되고 신체의 불균형을 초래하게 된다. 이로 인해 많은 학생들과 직장인들이 허리와 척추 등 근육과 관절 부위에 뻐근함과 통증으로 시달리곤 한다. 이는 골격의 균형이 비뚤어지고 신경이 눌리면서 발생되는 것이다. 즉, 신체의 중심축을 이루는 척추와 그 척추 주변에 위치한 부위에 적신호가 켜졌다는 말이 된다. 이렇게 변형된 신체를 바로 잡아 줄 수 있는 도수치료가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받고 있다. 이에 도수치료에 대해 소개한다.
청소년부터 고령자까지 가능한 ‘도수치료’
도수치료는 수술을 하지 않고 시술자의 손을 이용하여 신체 변형을 올바르게 개선하는 치료방법이다. 도수치료사가 직접 굳어버린 뼈마디를 풀어주고 관절 부위를 자극해 통증을 감소해주는 다소 부드러운 치료 기법이다. 이 도수치료는 수술적인 요법과 약물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몸에 무리가 가지 않아 부담을 크게 덜 수 있다. 이 때문에 최근 들어 근육질환을 비롯한 허리 통증, 척추 질환자를 중심으로 도수치료 효과를 보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증가했다. 이에 도수치료 효과는 도수 치료사의 숙련도와 전문성에 따라 효과가 달라진다. 따라서 근육, 뼈, 신경계에 대한 지식을 가진 치료사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효과적이고 안전하다.
허리 통증 없애는 '도수치료' 여성 부종 감소에도 효과적!
도수치료는 허리, 척추, 골반 등의 질환 치료에 효과적이다. 따라서 어깨 혹은 골반, 다리 등이 한쪽으로 치우쳐 균형이 맞지 않은 환자, 허리나 목, 어깨 근육 문제로 인한 통증이 있는 경우, 척추측만증 및 척추후만증 등과 같은 척추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거북목 증후군을 탈출해야 하는 경우 등이 도수치료로 교정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만성통증, 두통이 이유없이 발생하거나, 바르지 않은 자세로 인한 신체 불균형을 치료하는 데에도 탁월하다. 당뇨병 및 고혈압 환자와 고령의 환자들도 도수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이 밖에도 도수치료는 혈류·림프순환을 원만하게 도와줘 여성들의 고민인 부종을 해소하는데도 효과적이며, 근육의 균형을 교정해주어 몸을 아름답게 만들어주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도수치료의 종류, '추나요법이 대표적'
도수치료 종류는 치료법에 따라 다르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추나요법이다. 척추 질환에 많이 적용하는 추나요법은 틀어진 척추와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고 균형을 맞춰준다. 이렇게 균형을 바로 잡아 통증을 완화하고 체형을 교정시켜준다. 주로 관절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진행되는 도수교정은 관절을 정상적으로 움직일 때 통증이나 제한이 없도록 관절에 빠른 속도와 작은 진폭을 제공해 개선한다. 반면, 관절 가동술은 관절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에게 느린 속도의 부드럽고 율동적인 동작으로 통증을 줄여주는 치료 기법이다. 이 밖에, 견인 치료법은 척추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주는 치료법이다. 척추 사이의 간격이 좁아져 발생된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척추 관절면 사이의 간격을 증가시키고 인대 건강을 도와준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