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기능 감소부터 기억력 감퇴·심한 우울감 등 노화현상과 비슷한 '남성갱년기' 자가진단법

조호용 / 기사승인 : 2019-07-25 07:45:49
  • -
  • +
  • 인쇄


▲남성갱년기 자가진단법을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40대 중후반에서 50대가 되면 성 호르몬 분비가 감소되면서 여러 가지 신체 변화를 겪게 된다. 이것은 바로 '갱년기'다. 갱년기 증상은 노화에 의해 자연스럽게 나타날 수 있다. 그리고 갱년기 증상은 사람에 따라 정도가 다르게 나타나지만 심한 경우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기도 한다. 또한 흔히 갱년기는 여성에게만 나타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남성들도 갱년기를 겪는다. 남성 갱년기의 발생원인과 주요 증상, 자가진단 방법을 알아보자.


갱년기 원인

갱년기가 발생하는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호르몬 때문이다. 여성의 경우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분비가 감소하면서 나타난다. 남성의 경우에는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가 줄어들면서 갱년기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호르몬 문제 뿐만 아니라 불규칙한 생활습관이나 흡연, 스트레스, 고혈압, 당뇨 등의 질환으로 인해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남성갱년기의 주요 증상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 변화가 큰 여성에 비해, 남성들은 호르몬 저하로 인한 갱년기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기 때문에 자신이 갱년기를 겪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남성들이 대부분이다. 특히 남성 갱년기 증상은 노화 현상과도 구분이 어렵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해 중년 남성들은 갱년기 주요 증상을 미리 확인하고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남성 갱년기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성기능 감소가 있다. 남성호르몬이 감소되면서 성욕이 감퇴되고 성기능에 장애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또한 기억력 감퇴와 스트레스, 심한 우울감을 느끼기도 한다. 이밖에도 두통과 불면증, 만성 피로, 비만, 골다공증, 감정 기복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남성갱년기 자가진단법

남성 갱년기 자가진단법을 통해 남성갱년기 여부를 확인해보자. 다음 항목 가운데 3개 이상의 항목이 해당된다면 남성 갱년기를 의심해 볼 수 있다. ▲성욕이 감소했다. ▲무기력함을 느낀다. ▲근력과 지구력이 줄어들었다. ▲키가 작아졌다. ▲삶의 의욕이 떨어지고 재미가 없다. ▲이유없이 슬프거나 짜증이 난다. ▲쉽게 지친다. ▲졸음이 많아졌다. ▲업무 능력이 떨어졌다.


남성갱년기에 좋은 음식

남성갱년기 극복에는 좋은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남성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는 스태미너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 '굴'이 있다. 굴은 서양에서도 '천연 강장제'로 불릴 만큼 남자에게 좋은 음식으로 유명하다. 굴은 아연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 남성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킨다. 그리고 콜레스테롤 개선과 철분 및 구리 성분으로 인해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해 피로회복과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는 복분자도 남성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힌다. 이밖에도 연어, 참치, 고등어, 우유 등도 테스토스테론이 풍부해 남성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