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보험 vs 연금저축보험 …연금보험 얼마씩 내야할까? 노후준비 제대로 하자

여지은 / 기사승인 : 2019-07-19 07:00:04
  • -
  • +
  • 인쇄
▲(출처=ⒸGettyImagesBank)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대한민국이 고령화 사회로 진입했다. 하지만 명예퇴직을 시행하면서 미래에 대한 대비가 중요해졌다. 그러나 어떻게 하는지 아는 사람은 적다. 직접 물어본 결과, 반 이상의 직장인이 아직 미래를 준비하지 않았다고 대답했다. '100세 시대' 도우미 연금저축보험·연금보험의 차이를 알아보자.


연금보험이란?

연금보험은 종신 혹은 정해진 기간 동안 매년 일정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 넓게 보면 노령, 폐질, 사망 때문에 연금을 지급하는 사회보장이다. 반면 좁은 뜻으로는 공무원연금이 된다. 의료·산재·고용보험과 더불어 '4대보험'이기도 하다. 연금보험은 1994년부터 도입됐다.

개인연금 가입 자격은 현재 국내 거주자여야 한다. 저축 기간은 10년 이상이어야 한다. 연금은 만 55세 이후 △확정연금 △종신연금 등으로 받는다. 연금보험은 여러 가지가 있다. 퇴직수당부터 시작해 다양하다.


학생이라면 연금저축보험이 더 좋다?

연금상품은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연금저축보험은 연말정산을 돕는다. 매년 최대 66만원을 절약할 수 있다. 연금 수령 나이는 만 55세다. 연금저축보험을 들면 좋은 사람은 연금저축 미가입자 및 직장인이다. 한편 연금보험은 연금 수령 때 좋다. 또 연금은 만 45세부터 받는다.


연금보험은 연금저축보험 가입자나 연말정산 미대상자에게 추천된다. 특히 주부나 학생은 연금보험 가입을 권장한다. 최근 인터넷으로 가입하는 인터넷 보험상품이 화제가 되고 있다.


연금보험 최소 금액은?



연금보험 납입액은 기준이 없다. 단 최소 금액은 회사마다 다양하다. 따라서 매월 납입할 액수는 자신의 형편에 맞춰 정해야 한다. 이후 나중에 수령할 수 있는 연금을 계산하는 것을 추천한다. 보험사 홈페이지에 가보면 나중에 받을 수 있는 연금을 서비스를 이용 가능 하다. 계산을 해보는

따라서 나중에 받을 돈을 계산할때, 먼저 매월 납입할 보험금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이후 몇년 동안 모아야 할지 생각해보자. 마지막으로 언제부터 받을지 결정한 후 연금보험 상품을 가입해야 한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