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인 토마토는 다양한 효능을 가졌다. 건강에 좋은 것은 물론, 새콤달콤 맛도 좋아 꾸준히 인기가 있다. 다양한 토마토 효능, 토마토 다이어트 등 토마토에 대해
알아보자.
토마토 효능
토마토는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다. 수퍼푸드로도 꼽힌 토마토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고 알려졌다. 토마토 속 포함된 라이코펜은 토마토를 붉게 보이는 역할을 하는데, 이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한다고 알려졌다. 영양소와 수분이 풍부한 토마토는 건강에 매우 이롭다고 알려졌다. 토마토는 세포 노화에 주범으로 알려진 활성산소를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활성산소는 세포 노화, 피부 노화 등 신체 다양한 곳에 노화를 일으키는데 토마토는 이러한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를 방지한다고 알려졌다. 또한 토마토는 피부를 맑게 하며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다. 토마토 속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K는 골다공증과 치매를 예방한다고 알려졌다. 토마토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한다고 알려졌다. 이는 혈행 개선을 도와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을 낮춘다고 알려졌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인 토마토는 암의 생성과 성장을 막는다고 한다. 또한 당뇨병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 토마토는 체내 염분 배출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다.

토마토 먹는 법
토마토는 살짝 데쳐 먹는 것이 토마토 효능을 높일 수 있다. 토마토와 양배추, 브로콜리, 당근을 함께 넣고 끓여 해독주스로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특히 라이코펜은 지용성 비타민으로 기름에 볶으면 흡수율이 높아진다고 알려졌다. 토마토에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하기 위해 달걀과 토마토를 올리브유에 함께 볶아 먹으면 훌륭한 다이어트 식단이 완성된다.
토마토 부작용
토마토는 다양한 효능과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가 좋다. 하지만,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토마토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방울토마토는 차가운 성질로 위장이 약한 사람의 경우 과한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 또한, 토마토를 직접 키우기를 하여 먹는 경우 익지 않은 푸른색 토마토에는 독소 솔라닌이 포함되었을 수 있어 먹으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이에 부작용을 피하고 토마토 효능을 느끼고 싶다면 토마토가 익은 뒤에 깨끗이 씻어 먹을 수 있도록 하자.

토마토 다이어트
토마토는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낮은 칼로리와 높은 포만감으로 다이어트 식단에 빠지지 않고 포함된다. 토마토를 살짝 데쳐 껍질을 제거한 후 올리브유 한스푼과 함께 믹서에 갈아 마시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변비에 좋은 음식인 토마토와 올리브유는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노폐물을 원활하게 배출한다고 알려졌다. 또한 식전 토마토를 먹으면 식사량을 줄일 수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방울토마토 키우는 방법
방울토마토는 4월 중순부터 6월까지 심으며 9월에 수확이 가능하다. 늦게 심으면 토마토 키우는 시기가 오래 걸려 늦게 수확하게 된다. 토마토와 같이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으로는 오이가 있으며 오이 역시 칼로리가 낮고 다양한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에 제격이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