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경기와 취업이 어렵다. 이렇게 취준생들은 능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을 한다. 이런식으로 취준생들이 졸업이나 시험합격, 취업에 필수로 적용될 수 있는 여러가지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자신의 스펙을 올린다.직장에서 무슨 자격증을 필요로 한다고 언급했는지, 맡게 될 업무에 연관성이 있는지를 숙지하고 자격증을 따는 것이 나중 본인에게 이익이 된다. 자기의 전공과 연관괸 자격증을 따서 연관된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도 좋고, 아니면 아예 기업에서 필수라고 언급한 자격증을 열심히 준비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자격증은 토익 등 어학관련부터 컴퓨터, 다양한 기술 관련 등의 자격증이 존재하지만 다양한 이들이 응시하는 자기 전공과 관련된 자격증과 한국사능력검정, 사회복지사 자격증 등을 응시하고 스펙을 올릴 수 있다.전공별로 따면 좋을 자격증과 한국사능력검정, 사회복지사 자격증 등을 응시하고 자기계발을 할 수 있다.
▲(출처=ⓒGettyImagesBank)전공별로 따면 좋을 자격증은?
반드시 취업시 100% 전공과 같으라는 법은 없지만그럼에도 대학에서 본인이 전공한 것과 관련이 있는 자격증을 얻게되면 취업해서도 업무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다. 여러가지 전공이 있지만 우선 전공이 건축학과라면 건축기사, 건설안전산업기사가 있다. 또한 경영학과같은 경우 공인회계사, 증권분석사, 손해사정사 등을 취득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전공이 국어국문학과라면논술지도사나 사서가 있다.기계과 재학중이라면 기계정비산업기사가 있다. 그리고 디자인과 관련된 학과 같은 경우 웹디자인기능사, 시각디자인기사 등이 있고 무역학과는 물류관리사, 유통관리사는 물론 여러 외국어 시험 점수나 급수를 따 놓는 것이 도움이 된다. 법학과는 로스쿨 준비도 물론 좋지만 공인중개사, 세무사, 법무사 등을 따면 도움이 된다. 식품영양학과라면 수많은 조리사 자격증, 영양사 자격증, 식품산업기사 등이 있다. 이외에도 금속재료기사, 정보처리기능사, 정보관리기술사 등 전공별로 필요하거나 도움이 될 자격증은 무수히 많기때문에 전공과 연계되는 자격증을 준비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공공기관 원한다면 필독...'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국사의 중요성이 뜨거워지면서 임용고시나 공공기관 취업준비, 또는 승진을 위해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준비하는 취준생이나 직장인들의 수가 늘어났다. 특히나 5급공무원이나 교사들은 애초에 지원할 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 꼭 해야된다고 돼 있으니 필수로 시험을 봐야한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자격증이라기 보다 급수로 평가되는 시험인데, 어린아이가 아닌 이상 3급이상이 좋다. 한국사 시험을 치르기 위해서는 개념정리와 기출문제가 있는 책을 구입해 독학으로 수 많은 인터넷 강의 중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해도 큰 도움이 되지만 제일 좋은 공부법은 기출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다.
창업을 원할 땐...사회복지사 자격증
굳이 사회복지학사가 아니더라도 취준생 및 대학생들이 합격하고자 하는 자격증 중에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있다. 다른 자격증에 비해 실용성이 높은편으로 들어가는 자격증 중 하나인 이 자격증은 다시 취업하고자 하는 오랜시간 경력단절 된 여성들이나 복지관 설립이나 창업을 원하는 사람들이 따려고 하는 자격증이다. 또한 이 자격증을 따려면 필수 과목을 이수한 후에 120시간의 실습을 수료하면 취득가능하다. 대신 자신이 고졸이라면 필수과목을 이수하고 추가적으로 수업을 더 들어서 학위를 취득해야 자격증 도전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