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자육은 옛날부터 연꽃의 씨앗인데,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소개되고 있는 중이다. 연자육의 별명이 '왕의 음식'인만큼 귀한 음식으로 여겨졌다. 또 더위 때문에 기운이 없을 때 약처럼 먹었기 때문에 왕이 먹는 보약이라고 다른 이름이 생기기도 했다. 더불어 연자육은 이전에도 21세기 들어 고혈압에 좋다고 TV에 출연하고 있다. 갑작스럽게 연자육은 이전에도 어떤 이유로 화제가 됐을까? 피부를 좋아지게 하는 연자육의 효능과 함께 연자육 분말 잘 먹는법을 소개한다.
연자육 디톡스효과 있어
예로부터 예로부터 연자육은 체내 독소를 제거해서 주목받았다. 그렇기 때문에 꾸준히 먹게되면 살을 효과적으로 뺄 수 있다. 또 내장지방을 없애기 때문에 뱃살 빨리 빼는 법으로도 추천한다. 연자육은 옛날부터 당뇨 치료에도 관심을 받는데, 연자육을 끓여서 매일 마시기만 해도 혈당 강하 효과를 보게된다. 또 혈압도 낮아지기 때문에 고혈압 뿐만 아니라 심근경색 같은 심혈관 질환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옛날부터 연자육은 화를 다스리며 마음을 가라앉혀서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다. 따라서 불면증이 있을때 연자육 끓인 물을 마시면 불면증 극복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연자육은 옛날부터 좋은 피부를 갖게한다.
연자육 요리할때 주의할 점
연자육은 이전에도 밤과 맛이 비슷해서 떫지만 달콤하다. 또한 씹는 느낌이 좋아서 연자육으로 밥을 지어먹거나 다양한 요리로 활용하기도 한다. 연꽃 씨앗인 연자육은 딱딱해서 볶아서 먹기 전에 미리 불린 다음 써야한다. 연자육을 먹을 때 녹황색 채소나 버섯을 넣으면 시너지 효과를 낸다. 최근 연자육 해독주스가 유행이 되고 있다. 연자육 다이어트 쉐이크는 연자육 분말, 블루베리와 바나나, 우유가 필요하다. 연자육가루와 과일을 우유에 섞어서 갈면 든든한 한 끼 식사가 되는 것이다. 또한 연자육 가루를 미숫가루처럼 물에 타서 꿀을 넣어서 먹기도 한다. 연자육 분말가루는 쓴 맛이 날 수도 있어서 단 것을 추가해주는 것이 좋다.
▲(출처=ⓒGettyImagesBank)연자육 제대로 골라야해
연자육을 많이 먹을 경우 설사를 비롯한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왜냐하면 연자육에 아미노산, 단백질이 들어있어서다. 더불어 개인에 따라 배뇨 지연, 변비 등 증상이 발생한다. 따라서 장이 약하거나 몸에 열이 많다면 주의해서 먹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임산부나 수유부는 연자육을 복용하기 전에 담당의와 먼저 상의를 해야 한다. 또 연자육이 진한 노란색이라면 오래된 것이므로 증상이 있을 수 있다. 또 지나치게 하얀 것은 표백제를 썼을 수 있으니 조심하는 것이 좋다. 신선한 연자육은 알맹이가 조그맣고 연갈색이란 것을 알아야한다. 연자육 하루에 먹는 양은 15알 정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