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폰을 긴 시간동안 사용하거나 긴 시간 앉아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경우 자세가 자연스럽게 나빠지고 몸의 균형이 무너지게 된다.
이로 인해 많은 학생들과 직장인들이 근육 및 관절 등과 같은 다양한 부위에 뻐근함과 통증으로 시달리곤 한다.
이 불편함은 신체 골격에 밸런스가 무너지고 근육 또한 균형이 틀어지면서 생겨난다.
즉, 우리의 몸을 지탱하는 척추와 그 척추 주변까지 변형이 나타나는 말이다.
이렇게 틀어진 신체와 통증을 효과적인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는 도수치료가 화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도수치료의 효과부터 필요 증상까지 확실하게 알아보자.도수치료란 비수술적 치료방법으로 별도의 장비 없이 시술자의 손을 이용하여 신체 변형을 올바르게 바로 잡아 완화시켜주는 치료 기법이다.
치료사의 손으로 틀어진 근육과 골격을 바로 잡고 신경이 눌려있는 부분을 자극해 통증을 개선해주는 비교적 유연한 치료 방법이다.
이는 수술없이 진행되기 때문에 환자들의 부담감을 크게 덜어준다.
이 때문에 최근 들어 근육질환을 비롯한 허리 통증, 척추 질환자를 중심으로 도수치료를 찾는 사람들이 증가했다.
이에 도수치료는 시술자의 전문성 및 숙련도 등에 따라 큰 차이가 난다.
따라서 근육, 뼈, 신경계에 대한 지식을 가진 치료사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도수치료의 종류는 치료 방법에 따라 구분된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추나요법이다.
척추 질환에 많이 적용하는 추나요법은 어긋나거나 비틀린 척추·관절·근육·인대 등을 개선해준다.
이렇게 척추와 근육이 회복되면서 통증을 완화시키며, 체형 교정에 큰 도움이 된다.
도수교정은 주로 관절 치료를 목적으로 두는데, 관절을 움직일 경우 통증과 같은 불편함이 따르지 않도록 관절에 작은 진폭과 빠른 속도를 제공해 개선한다.
이와는 다르게, 관절 가동술은 관절 질환을 호소하는 환자에게 부드럽고 느린 속도의 진동으로 관절 통증을 감소시켜주는 치료방법이다.
이 밖에, 견인 치료법은 척추의 압력을 해소하는 방법이다.
척추 사이의 공간이 좁아져 이로 인해 신경이 눌리면서 나타난 통증을 개선하기 위해 척추관절과 관절 사이, 즉 척추관절면을 확장해 인대 건강을 회복시켜주는 방법으로 허리디스크 환자에게 많이 진행된다. 한편, 도수치료는 치료사의 전문성과 숙련도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으며, 도수치료를 잘못 받을 경우 신경 손상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도수치료에 전문성을 가진 시술자가 도수치료를 담당하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