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생필독] '취직을 준비하고 있는데' 뭘 준비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 회사별로 다른 성격을 지닌 '취업 자격증' 참고하고 스펙쌓자!
정하준 / 기사승인 : 2019-10-27 10:04:28
▲(출처=픽사베이)
요새 경기와 취업이 어렵다. 이렇게 다양한 취업준비생들은 취업과 승진 등을 위해 많은 시간을 보낸다. 이러한 형식으로 취준생들이 졸업이나 시험합격, 취업에 도움이되는 여러가지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스펙을 쌓는다.직장에서 어떤 실력을 요구하는지, 맡게 될 업무에 연관성이 있는지를 체크하고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는 것이 나중 본인에게 이익이 된다. 전공과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해 그쪽 분야의 자격증을 따는 것도 좋고, 가려고 하는 기업에서 필요로하는 자격증을 공략하는 것도 좋다. 취준생들이 준비하는 자신의 전공과 연관된 자격증과 한국사능력검정, 사회복지사 자격증 등을 응시하고 스펙을 올릴 수 있다.내 전공에 맞춰 준비 할 수 있는 자격증과 한국사능력검정, 사회복지사 자격증 등을 보고 스펙을 올릴 수 있다.
▲(출처=ⓒGettyImagesBank)대학 전공에 따라 자격증도 달라?
반드시 취업시 전공과 같은 길을 걸을 필욘 없지만그래도 학교에서 자신이 전공한 분야와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하면 나중에 본인이 취업을 해서도 업무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다. 여러가지 전공이 있지만 우선 건축학과 같은 경우 건축기사, 건설안전산업기사자격증을 취득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리고 경영학과같은 경우 손해사정사, 증권분석사, 공인회계사 등을 따면 좋다고 할 수 있다.국어국문학과 학생이라면논술지도사나 사서가 있다.전공이 기계과라면 기계정비산업기사가 좋다. 그리고 전공이 디자인과 관련된 학과라면 웹디자인기능사, 시각디자인기사 등이 있고 무역학과 학생이라면 물류관리사, 유통관리사 자격증과 더불어 여러 외국어 시험 점수나 급수를 따 놓는 것이 도움이 된다. 법학과는 로스쿨도 좋지만 공인중개사, 세무사, 법무사 등을 따는 것이 도움이 된다. 식품영양학과라면 영양사 자격증이나 다양한 조리 자격증, 식품산업기사 등이 따면 좋은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외에도 정보관리기술사, 정보처리기능사, 금속재료기사 등 학과별로 도움이 될만한 자격증은 많으니 전공과 연계되는 자격증을 따는 것이 좋다.
많은 사람들이 준비하는 사회복지사 자격증
굳이 사회복지학사가 아니더라도 최근 많은 이들이 준비하는 자격증 중에 종종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러 분야에 실용성이 높은 취업 자격증 중 하나인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재취업을 희망하는 오랜시간 경력단절 된 여성들이나 복지기관 설립 및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이 따려고 하는 자격증이다. 이 자격증은 사회복지에 영향을 미치는 과목들을 이수한 뒤 120시간의 실습을 수료하면 별도의 시험없이 딸 수 있다. 그러나 만약 본인이 고졸 학력이라면 필수과목을 이수하고 추가로 더 수업을 들어서 학위를 취득해야 자격증 도전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