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여성갱년기와 유사한듯 차이가 있는 남성갱년기의 원인과 주요 증상, 셀프진단방법, 갱년기에 좋은 음식 등

하우영 / 기사승인 : 2019-10-25 10:17:00
  • -
  • +
  • 인쇄
▲(출처=ⓒGettyImagesBank)

'갱년기'라는 것은 40대 이후에 성 호르몬 수치가 감소되면서 여러가지 신체적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를 얘기한다.


나이를 먹게 되면 좀 더 건강에 신경써야 하는 때가 다가온다.


그 시기는 '갱년기'다.


생리가 끊기게 되면 여성들은 폐경을 경험하게 되고 이로 인해 예민해지고 우울해 지는 등 다양한 갱년기 증상을 겪게 된다.


일반적으로 갱년기라고 하면 여성들만 겪는 것으로 느껴지는 경우가 많다.


많은 여성들이 갱년기 증상을 호소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통념과 달리 남성들도 갱년기를 느낀다고 알려지면서 여러 사람들이 '남성갱년기'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노화와 유사하지만 조금은 다른 남성갱년기의 주요 증상에 대해 확인해보자.
▲(출처=픽사베이)

남성갱년기가 발생하는 원인은 남성호르몬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남성들은 30대가 되면 노화가 진행되면서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수치가 적어진다.


때문에 남성들도 갱년기 증상을 겪는 것이다.


보통 남성들은 중년 이후에 갱년기의 대표적인 증상을 감지한다.


하지만 일반적인 의 증상들이 일반적인 노화증상과 유사하기 때문에 노화와 구별하기 어렵다.


많은 사람들이 겪게되는 증상은 무기력감이나 피로, 우울감, 체력 및 근력 약화, 얼굴 화끈거림, 기억력 감소가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성욕 감퇴나 발기부전 등의 성기능 장애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밖에도 당뇨, 골다공증, 고혈압, 관절염 등이 유발되기도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증상들이 일반적으로 나이가 먹으면서 나타나는 것이라고 오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증상들이 발생한다면 ''를 고려해 봐야 한다.남성갱년기 극복에 도움주는 식품남성갱년기를 물리치고자 약을 복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갱년기에 좋은 음식을 꾸준하게 먹는 것도 갱년기를 물리치는 데 좋다.


남성갱년기에 이로운 음식들은 남성호르몬의 수치를 증가시키는 먹거리들이다.


남성갱년기를 물리치는데 도움되는 가장 널리 알려진 식품으로는 '굴'이 대표적이다.


굴은 아연과 셀레늄 등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남성호르본 분비 촉진에 좋은 먹거리다.


그리고 굴은 콜레스테롤 개선과 철분, 구리 성분으로 인해 빈혈 예방에도 좋다.


풍부한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피로회복과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는 효능을 가진 복분자도 남성갱년기 극복에 좋은 먹거리로 손꼽힌다.


그 외에도 산수유와 복분자, 구기자, 계피, 토마토, 흑마늘, 고등어, 참치, 연어, 우유 등도 남성갱년기를 물리치는데 좋은 먹거리로 손꼽힌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