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늘리기] 취직을 원하는데 능력을 키우고 싶다면? … 회사별로 다른 성격을 지닌 '취업 도움이 되는 자격증' 참고하고 스펙쌓자!

권나예 / 기사승인 : 2019-10-22 10:04:35
  • -
  • +
  • 인쇄
▲(출처=픽사베이)

최근 경기가 어렵다. 이처럼과거에 비해 각박해진 사회를 살아가며 다양한 인터넷을 통해 남에게 자신의 삶을 내 비칠 때 남과 자신을 비교하며 마음 마저 상할 때, 젊은이들은 자기계발을 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보낸다. 이처럼 다양한 취업준비생들이 졸업이나 취업 또는 시험합격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가지 시험과 자격증 따기에 몰두하면서 취업을 준비한다.업무에서 무슨 자격증을 필요로 한다고 언급했는지, 하게될 일에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를 체크하고 자격증에 도전하는 것이 후에 자신에게 이점으로 돌아간다. 전공과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해 그쪽 분야의 자격증을 따는 것도 좋고, 아니면 아예 기업에서 필요로하는 자격증을 중심으로 준비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수많은 종류가 있는 자격증은 어학관련 자격증 부터 컴퓨터 관련 등이 있지만 취준생들이 준비하는 학과별로 준비하면 좋을 자격증과 한국사능력검정, 사회복지사 자격증 등을 알아보고 자기계발을 할 수 있다.전공별로 따면 좋을 자격증과 한국사 시험, 사회 복지사 자격증 등을 보고 취업에 관한 다양한 준비를 미리 할 수 있다.


▲(출처=픽사베이)
대학 전공에 따라 자격증도 달라?

반드시 취업시 전공위주로 직업을 선택할 이유는 없지만이러한 사실에도 대학에서 자신이 전공한 분야와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하면 나중에 본인이 취업을 해서도 순조로운 업무를 할 수 있다. 우선 전공이 건축학과라면 건축기사, 건설안전산업기사가 있다. 또한 전공이 경영학과라면 공인회계사, 증권분석사, 손해사정사 등을 준비하면 도움이 된다.국어국문학과 재학중이라면논술지도사나 사서가 있다.기계과 같은 경우 기계정비산업기사를 따면 도움이 된다. 또한 디자인과 관련된 학과에 재학중이라면 웹디자인기능사, 시각디자인기사 등이 도움이 되고 전공이 무역학과라면 물류관리사, 유통관리사 자격증과 더불어 토익, 토플 등 점수를 따는 방법이 있다. 법학과 학생이라면 로스쿨 준비도 물론 좋지만 법무사, 공인중개사, 세무사 등을 취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전공이 식품영양학과라면 영양사 자격증이나 다양한 조리 자격증, 식품산업기사 등이 도움이 된다. 뿐만아니라 정보처리기능사, 금속재료기사, 정보관리기술사 등 수많은 자격증이 존재하니 본인이 중요하게 작용되는 자격증을 준비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공공기관 원한다면 필독...'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국사의 중요성이 떠오르면서 공기관 취업 및 임용고시 준비, 혹은 취업이 됐더라도 승진을 하기 위해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준비하는 취준생이나 직장인들의 수가 늘어났다. 특히 교사 및 5급 공무원은 처음부터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 지원자격에 꼭 명시돼 있으니 필수로 시험을 봐야한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자격증이라기 보다 6개의 급수로 나눠진 시험인데, 3급 이상을 따놓는 것이 좋다. 한국사 시험을 치르기 위해서는 문제집으로 수 많은 인터넷 강의 중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해도 큰 도움이 되지만 제일 좋은 공부법은 기출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다.


창업을 원할 땐...사회복지사 자격증

반드시 사회복지학사가 아니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따려고 하는 자격증 중에 종종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러 분야에 실용성이 높은 자격증 중 하나인 이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재취업을 하려고 하는 오랜시간 경력단절 된 여성들이나 복지기관 설립 및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이 따고자 노력하는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 자격증을 따려면 사회복지 필수 과목 이수 후 총 120시간이라는 실습을 수료하게 되면 시험없이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다. 그러나 학력이 고졸일 경우 사회복지 필수과목 이수 후 추가로 더 수업을 들어서 전문대졸 이상의 학위를 취득하면 자격증에 도전할 수 있는 자격이 생긴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