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새싹보리분말 너무 먹으면 구토·복통 위험 있어.. '이 질환' 고생하는 환자도 방심금지,부작용 알아보자

조현우 / 기사승인 : 2019-10-21 10:10:25
  • -
  • +
  • 인쇄
▲(출처=픽사베이)

당뇨에 좋은 음식이 화제가 되면서 새싹보리 효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새싹보리분말이란 새싹이 난 보리의 어린잎을 건조시켜서 갈아만든 가루다. 싹이 트고 일주일이 지나야 하고 초록색으로 익지 말아야 한다. TV에 새싹보리가 소개되는 것은 새싹보리의 폴리페놀 때문이다. 새싹보리 안에 있는 폴리페놀이 노폐물을 제거하면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능이 밝혀져서다. 새싹보리 먹는 방법을 정리해봤다.


새싹보리 효능

새싹보리에는 베타카로틴 및 식이섬유, 비타민이 많다. 이에 새싹보리를 규칙적으로 섭취해도 나쁜 콜레스테롤 제거가 가능하다. 또 폴리코사놀이 함유돼 있는데, 독소 제거에 효과적이다. 따라서 새싹보리가루란 고지혈증을 비롯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새싹보리 속 노폐물 제거 효과는 살을 뺄 때 이용할 수도 있다. 혈관에 낀 기름기를 없애주면서 몸 속에 쌓인 지방을 제거해서다. 새싹보리 제품은 당뇨 치료에도 효과적인데, 새싹보리에 있는 사포나린이 함유돼 알려졌기 때문이다. 앞서 말한 이 성분은 혈당을 내리는 데 좋으면서 당뇨 예방과 더불어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새싹보리 해독주스 만드는 법

새싹보리는 뿌리 채 섭취해야 효능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특히 건조한 새싹보리를 빻아서 분말로 만들면 효과적이다. 하지만 새싹보리분말의 맛은 풀 냄새가 느껴져서 제대로 먹지 못할 수 있다. 새싹보리의 쓴 맛이 싫은 사람은 알약이나 환으로 만든 제품을 먹어야 한다. 새싹보리는 우유와 궁합이 좋고 요구르트와 섞어서 간식으로도 대체할 수 있다. 요즘 재료만 있으면 누구나 만드는 새싹보리 해독주스가 화제다. 새싹보리분말 쉐이크 제조법은 어렵지 않다. 바나나, 새싹보리 가루, 꿀과 우유를 사와야 한다. 재료들을 믹서에 넣어서 갈아마시면 식사 대용으로 좋으며 독소 제거가 가능하다.


새싹보리 잘 고르는 방법

새싹보리에는 좋은 성분이 많지만 개인에 따라 오히려 안좋을 수 있다. 특히 사람마다 알레르기 증상이 발견돼서 조심하는 것이 좋다. 또 새싹보리를 너무 많이 먹으면 저혈당이 생길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소화가 안되는 등 부작용의 위험이 있다. 새싹보리는 칼륨이 함유돼 있어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이라면 먹기 전에 전문의와 상담해야 한다. 새싹보리를 분말로 먹었을 때 좋은 양은 10g 이내여야 한다. 새싹보리분말 알약은 먹기 전 설명서부터 본 다음 먹는 것이 좋다. 가장 중요한 사항은 새싹보리분말을 살 때 식약청의 인정을 받았는지 확인을 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