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는프렌차이즈 '성공창업아이템'의 키 가심비사업: 디저트~핸드폰케이스까지!

임종현 / 기사승인 : 2019-10-19 14:14:28
  • -
  • +
  • 인쇄

국내 창업시장은 취업시장 만큼이나 꽁꽁 얼어붙었다. 은퇴한 직장인이나 취업에 실패한 초보자들이 창업에 관심을 갖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 성공창업까지 이어지는 일은 손에 꼽는다. 지난해 12월 통계청이 발표자료에 따르면, 전체 프랜차이즈 업체 10곳 중에 6곳이 창업한지 채 2년도 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 가성비로 승부보다 한 순간 나락으로, ‘혹한기’를 겪는 창업시장 
창업시장이 꽁꽁 얼어붙은 이유는 유행만 쫓아 창업을 하는 창업주들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나 경기 불황이 이어지고 소비가 위축되면서 외식 프렌차이즈 시장에는 가성비를 겨냥한 창업아이템이 소자본창업, 소규모창업, 남자소자본창업, 여성소자본창업 들 사이에서 요즘 뜨는 프랜차이즈로 떠올랐다. 

하나의 창업아이템이 유행을 타면 거리를 점령하는 식이다. 늘어나는 속도가 빨라 희소성이 금방 사라지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열기도 금방 식는다. 창업 전문가들은 “외식 프랜차이즈 흐름이 적어도 2 ~ 3년 이어지는 트렌드가 아니라 6개월 ~ 1년에 사그라지는 ‘열풍’에 그치는데, 이 단기 열풍에 많은 사람이 뛰어들면서 피해도 커지고 있다.”면서 “인구가 늘지 않는 상황이라 위험성도 더 커졌다.”고 지적했다. 유행이 식으면서 폐업한 자리를 최근 유행하는 가게들이 채우고, 유행이 지나면 다시 폐점이 속출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문제점이 발견되면 창업주만 피해를 보기 쉽다. 

▣ ‘가심비’ 찾는 1인 가구를 저격하는 요즘 뜨는 유망창업아이템은? :프리미엄 디저트 / 이색적인 스마트폰 케이스 

◈ 프랜차이즈 동향 파악의 정석 : 여성창업, 남자창업 가릴 것이 없이 알아야할 필수 창업정보 
매 해마다 국내 프랜차이즈 순위를 발표하며 예비창업자들이 반드시 알아야하는 공식 기관인 KFDI (한국 프랜차이즈 개발원)에서 순위를 발표하면서 관심을 끌고 있다. 성공창업의 기준점이 되는 아이템의 경쟁력, 매장 운영의 편의성, 장기적인 안정성 등을 가지고 통계적 수치로 환산한 자료로 프랜차이즈에 대한 가장 객관적인 자료이다. 그 중 눈길을 끄는 것은 TOP 40에서 2017, 2018 연속으로 1위에 이름을 올린 DESSERT39이다. 디저트39는 기존의 커피프랜차이즈, 개인커피숍창업자들이 취급하던 단순한 디저트가 아닌 세계적으로 내로라하는 일류 파티쉐들이 수제로 만드는 해외 유명 프리미엄 디저트를 내놓고 있는 브랜드이다. 

◈ 전문가가 인정하는 가심비 트렌드의 선두 주자 : ‘전 세계 유명 프리미엄 디저트를 한 곳에’ 
IMS Korea 대표 컨설턴트 이원섭이 ‘가심비’ 트렌드로 삼성과 샤오미를 비교 분석하는 글에서 성공한 ‘가심비’ 아이템으로 디저트39를 뽑으면서 프랜차이즈카페, 개인카페에서 업종변경을 희망하는 창업주들 사이에서 이목을 끌면서 독보적인 아이템의 경쟁력을 통한 프랜차이즈 1위 기업의 면모를 자랑하고 있다고 전했다. 프리미엄 디저트인 만큼 높은 객 단가를 형성하고 있으나 소비자들은 가격대 만큼이나 고급 디저트를 먹는다고 느끼며 일종의 ‘Placebo effect’를 일으키고 있다고 전했다. 

◈ 미투브랜드의 난립을 막는 독자적인 기술 : 독점성을 통한 단골 확보 
디저트카페 업계 종사자는 “디저트39의 디저트들이 시중에서 보기 힘든 이유는 만들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정말 일류 파티쉐나 세계적으로 내로라하는 제과 장인들이 아니고서는 그 맛을 살리기 힘들 것.”이라고 전했다. 디저트39는 동종업계 최초로 대형 디저트 제과 센터를 설립하고 모든 제품들이 제과 센터에서 개발 및 생산된다. 모든 공정이 일류 파티쉐 전담 하에 진행되어 품질을 우수성을 유지하고, R&D팀을 통해서 수 백가지의 제품을 개발하고 시즌에 맞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는 디저트를 출시하면서 독보적인 메뉴 다양을 지녔다. 이에 타 업체에서 모방이 힘들 뿐만 아니라 단골 확보가 용이하다. 

◈ 베이킹 경험 없는 1인창업주, 손재주 없는 남자소자본창업도 가능한 매장 운영의 편리함 
디저트39의 운영 방식은 편의성과 인건비 문제를 동시에 잡았다. 자체 생산 인프라를 통해서 본사에서 만들어진 완제품 제공 시스템으로 인해 편리하다. 제과 센터의 ‘완제품 보존 기술’을 활용해 공급되고 있는 완제품들은 매장 내 별도의 제조가 필요 없이 포장만 해서 제공하면 되기 때문에 업종변경창업주, 은퇴창업주들의 조리적 부담감을 덜어준다. 실제로 매장에서 발주를 하면 체계적인 물류 시스템을 통해 완제된 제품을 받아 포장을 하는 것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운영편의성이 높다. 운영편의성이 높아 카페창업비용을 줄인 10평 내외의 소규모창업이 가능하고 인건비를 최대로 절감한 1인창업에도 적합하다. 이로써 소자본창업 대비 고수익 유망 프렌차이즈 창업으로 창업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 가치소비를 만족시켜야 갖는 높은 객 단가 : 프리미엄 디저트의 넓은 가치소비 
비용을 최소화하고 매출을 극대화 시킨 디저트39만의 전략은 수익성을 높였다. 편리하고 안정된 재고 확보 시스템을 통해 창업의 고질적인 문제인 임대료와 인건비와 같은 고정 지출 비용을 절감시켰다. 혼자서도 운영이 가능한 단순화된 매장 운영 방식의 별도의 제조 인력 충원이나 설비를 놓을 만한 공간을 필요치 않아 가능한 일이었다. 여기에 디저트39를 방문해야 먹을 수 있는 독점성을 가지고 있는 아이템의 자체 단가가 높은 메뉴들은 고객 1인당 구매 금액을 높였다. 실제로 전국 가맹점들은 평균 100만원에서 300만원의 일일 매출을 올리고 있다. 

◆ ‘가심비’ 저격한 또 다른 유망 창업아이디어 아이템은 ? 

▣ 생활 속 깊게 침투한 스마트폰 : 그에 걸 맞는 프리미엄 스마트폰 명품케이스 
가심비 열풍이 불면서 사람들은 이제 더 이상 똑같거나 진부한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다. 소비자 마음에 들기 위해서는 제품의 가격과 객관적 성능, 그리고 심리적 즐거움을 한번에 충족시켜야 한다. 최근 이러한 소비심리 변화로 인해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 분야는 핸드폰케이스 시장이다. 이는 스마트폰이 현대인에 생활 속에 깊게 침투하면서 시중에는 많은 핸드폰카드케이스, 젤리케이스, 차량용핸드폰거치대 등의 여러 폰케이스브랜드가 유통 되고 있다. 그러나 일괄적인 디자인, 비슷한 패턴, 실용성을 간과한 액세서리 등에서 느끼는 감성은 딱딱하고 정적이었다. 이에 가심비를 중요시 여기는 소비자들은 살아있는 감성 디자인을 찾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에 요구 속에서 업계에서 화두로 오른 것은 모로모 피플 거치대 케이스이다. 독창적인 캐릭터 케이스에 이색적인 색감과 높은 마감을 통한 부드러운 실리콘 소재는 인체공학적인 그립감으로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냈다. 특히 팔, 다리 부분에 Flexibility (관절가동성)을 더해 자유로운 구부림은 어느 장소에서 쉽게 거치가 가능토록 해 기존의 핸드폰케이스브랜드와는 확연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고무 발바닥은 부착이 가능해 거치에 불가능한 지역에 부착이라는 기능을 통해서 스마트폰 활용에 있어서 편리성을 더했다. 물론 아이폰케이스나 갤럭시케이스로 도 사용이 가능하며 아이패드 거치대로 이용해서 네비게이션 거치대로도 활용한다 .
 


따라서 최근 SNS상에서는 이미 독창적이고 귀여운 모로모만의 예쁜 캐릭터 케이스가 자동차의 스마트폰 거치대로 변신하고, 자전거 혹은 쇼핑몰 카트에까지 부착 및 거치를 하는 이색적인 사진이 유행처럼 번지면서 그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이에 유명 연예인들도 SNS 계정을 통해서 사용하는 사진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머스트해브’아이템으로 자리잡으면서 출시마다 품절대란을 일으키며 완판 기록을 달성하고 있다. 

◆ 국내 창업 전문가들이 내놓은 성공창업의 방향은 : 트렌드 저격하는 독보적인 아이템 
창업 전문가들은 “트렌드가 급변하는 시대 속에서 미래를 예측하기란 어렵다. 허나 확실한 것은 이제는 품질 경쟁 시대라는 것이다. 1인 가구가 소비 트렌드의 중심이 되면서 싼 맛에 제품을 사는 경우는 이제 없다.”고 전하며 “품질과 서비스를 따지며 그에 맞는 가치 소비를 형태가 커질 것, 가성비만을 내세운 프렌차이즈 업체들은 더 이상 설 자리가 없고 장기적인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게 모방을 할 수 없는 아이템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고도의 자체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창업아이디어나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크게 두각을 나타낼 것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