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식도염, 식도가 타는 느낌 들면 검사 받는 것 추천… 걸리는 사유 및 식도염 유발하는 음식
유혜영 / 기사승인 : 2019-10-17 10:08:43
▲(출처=ⓒGettyImagesBank)
최근 다양한 사람들이 많은 질병에 노출됨에 따라 다양한 병을 앓고 있는데, 역류성식도염도 그중 하나다. 분명 체한 것이 아닌데 뱃속이 가스가 차듯 더부룩하고 자주 발생하는 더부룩한 증상은 물론 끊기지 않는 트름까지 있다면 흔히 '역류성식도염'에 걸렸다고 할 수 있겠다. 그래서 이 증상을 그냥 넘긴다면 가슴통증과 뱃속이 쓰리는 듯한 증상이 나타나거나 보통으로 누워 있는 것만으로도 힘들어질 수 있다. 이런 현상은 곧 식도에 염증이 났단 뜻이기에 감기에 걸리지 않았는데도 연속해서 기침을 한다던지 하면 본인이 역류성 식도염에 걸린 것인가 예상하고 빨리 조치를 취해야 한다. 이 역류성식도염은 초기증상이 나타날 땐 그냥 약물로 치료하거나 음식 같은 것을 통해 낫게할 수 있지만 재발의 확률도 높은데, 만약 식사 후 바로 누우면 기침을 동반해, 앞서 언급한 역류성식도염이 발병한다. 혹시 이런 증상들이 생겨났을 경우 그렇기 때문에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스스로 진단해 초기 치료를하고 평소에 생활습관을 제대로 잡는 것이 예방에 영향을 미친다. 이런 이유로다양한 증상 및 이유,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을 알아보고 먹도록 하자.
▲(출처=ⓒGettyImagesBank)역류성식도염, 왜 생기나?
역류성식도염의 이유는 우선 위장의 기능이 떨어져서 우리 위부터 십이지장까지 음식물을 보내는 것이 지연 돼 원래 남아있던 위 속 음식물들이 부패해서 위 압력이 올라가고 이 때 위산이나 음식물 등 위 물질들이 식도로 오면서 역류성식도염이 생기는 것이다. 그리고 역류성식도염을 일으키는 이유 중 하나는 우리를 괴롭히는 스트레스가 있는데 이것은 식도나 위를 지나가는 신경이 스트레스로 인해 자극 받아 식도 하부를 조여 주는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아니면 위장 점막 및 식도에 닿을 때 상처를 내고, 염증을 일으킬 수 있어 술을 많이 마신다던가 술을 마시고 반복적인 구토 행위를 한다면 이 역류성식도염 질환에 시달리게 되며 너무 과화게 먹거나 야식을 하는 식습관도 식도에 있는 압력을 높여 역류성식도염을 발생시킬 수 있어서 자신의 식습관을 돌아봐야 한다.
역류성식도염 진단 및 증상은?
가장 대표적인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은 가슴통증이나 연속해서 나오는 트름, 인두 이물감과 마른 기침, 가래 등이다. 그리고 기침이 계속되서 숨이 헐떡거리는 증상, 호흡곤란 등의 증상도 있고 이런 기침으로 인한 통증인 인후염 또는 인후통이나 구토가 나기도 하는데 이는 위액의 신물 때문이다. 역류성식도염의 이런 여러가지 증상들은 식후 30분 이내에 발생한다. 이런 역류성식도염이 계속되면 식도가 점점 좁아지는 식도흡착과 최악의 경우 식도암까지 갈 가능성이 있어 예방과 조기치료가 매우 예방에 영향을 미친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와 먹으면 좋은 음식은?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이 나타났다면 역류성식도염 진단을 한 후 정확하게 치료를 받는 것이 필수다. 역류성식도염을 치료하려면 위산분비 억제제인 제산제 약을 쓰지만 평소 생활습관 및 식습관을 올바르게 잡아야 한다.우선 식사 후 바로 눕는 행위를 하면 안되고 흡연이나 음주를 피하고 식도와 위에 무리가 가는 기름진 음식, 카페인 음료, 탄산 음료 등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폭식과 과식, 취침 직전의 음식 섭취도 하지 않아야 한다. 특히 커피와 술은 위장과 식도 사이 괄약근을 약하게 만들기 때문에 피하고 위장에 무리를 주는 산 성질이 많은 신맛 과일, 오렌지, 포도, 파인애플, 키위 역시 피한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U와 비타민K는 위출혈을 막고 재생을 돕기 때문에 양배추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