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에 처음 도전하는 사람을 위한 다양한 주식 계좌개설방법 … 'A to Z'

정지연 / 기사승인 : 2019-10-15 10:05:15
  • -
  • +
  • 인쇄
▲(출처=ⒸGettyImagesBank)

큰 수익을 얻기 위해 주식을 시작하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다

다른 투자방법에 비해 주식은 비교적 쉽게 도전이 가능한 투자방법이다.


하지만 주식투자는 시세변동이 크기 때문에 주식초보자들이 투자하기 쉽지 않다.


그래서 주식에 투자하려면 합리적으로 결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 주식 전문가의 조언이나 강연 등을 듣거나 주식 서적을 찾아보는 것이 신중한 선택시 좋다.


증권계좌를 만드는 방법은 보통 증권사 영업점을 통한 계좌개설, 제휴은행에서 계좌개설, 온라인과 스마트폰 등을 이용한 최근 증가하는 비대면 계좌개설 등이 있다.계좌를 만든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증권사 영업점을 통한 계좌개설과 제휴은행에서 계좌개설, 최근에 늘고 있는 비대면 계좌개설 등이 있다.


증권가에는 많은 증권사가 있다.


따라서 수수료와 회사의 신용도, 거래 시스템이 잘 구비되어 있는지 등을 정확히 확인하고 합리적인 증권사를 선택해야 한다.


가장 합리적인 증권사를 선택해야 한다.


나에게 맞는 증권사를 선택했다면 증권사를 직접 방문해 주식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


거래 당사자가 직접 주식계좌 개설시에는 주민등록증 등의 신분증과 도장을 가지고 가면 된다.


대리인이 주식계좌를 만들기 위해서 개인고객과 법인고객에 따라 필요서류를 확인해야 한다.


제출해야할 서류 준비가 끝났다면 해당 서류를 소지하고 가까운 증권회사를 방문하면 주식계좌를 만들 수 있다.


그리고 주식계좌 개설시 온라인 거래에 필요한 HTS(Home Trading System)약정을 작성해야 한다.


본인이 아닌 대리인이 인터넷뱅킹(HTS약정)을 신청할 경우에는 인감증명서와 인감, 인감이 날인된 위임장이 있어야 한다.


또한 계좌를 개설하는 당사자의 실명을 확인 할 수 있는 증표가 필요할 수도 있기 때문에 영업점 방문전에 먼저 해당 증권사에 문의해야 한다.


이외에도 해외주식 상품을 거래하려면 증권회사 직원에게 해외투자계좌 개설을 요청하면 거래가 가능하다.


한편, 증권사 중 일부에서는 신청하는 사람들의 경우 영업점 직원이 방문을 통해 주식계좌 개설을 돕는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제휴은행을 통해서도 증권거래를 위한 주식계좌 개설이 가능하다.


계좌를 개설하려는 당사자의 경우에는 신분증과 함께 도장(서명)을 지참하면 주식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


당사자 대신 대리인이 개설하고자 한다면 준비가 필요한 서류를 제휴은행에 문의해 확인해야 한다.


필요서류를 준비했다면 서류를 지참하고 제휴은행 영업점을 방문하면 주식계좌 개설이 가능하다.


계좌개설 신청은 신청서류를 작성한 다음 은행제휴카드 또는 통장을 받으면 된다.


그 다음 거래에 필요한 자금인 예수금을 주식계좌로 이체하면 거래가 가능하다.


제휴은행 주식계좌 개설은 우리나라에서 살고 있는 국민들만 개설이 가능하다.


외국인과 외국 영주권을 가진 대한민국 국민, 우리국민 대우를 받고 있는 외국인은 제휴은행에서 계좌개설이 불가하다.


최근에는 증권사나 제휴은행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컴퓨터를 이용해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통해 계좌를 개설하는 '비대면 계좌개설'이 늘고있다.


비대면 계좌개설은 신청자의 실명이 확인되면 신규계좌를 만들 수 있다.


'비대면 계좌' 개설이 가능한 사람은 금융기관의 인터넷뱅킹을 사용중인 개인고객중에서 본인 이름으로 된 핸드폰을 보유한 사람이다.


계좌개설 신청은 본인만 가능하다.


비대면 계좌를 만드는 순서는 어플리케이션 설치 및 실행, 휴대폰 인증(본인명의 휴대폰만 가능), 보유계좌를 활용해 실명을 확인하고 실명확인증표(주민등록증 등) 촬영, 계좌개설신청의 절차로 진행된다.


그리고 기존에 거래중인 은행 계좌에서 소액이체를 실시하면 비대면계좌 개설 순서가 종료된다.


이때, 유념해야 할 것은 실명확인과 관련된 스마트폰 인증, 신분증 촬영과 제출, 인터넷뱅킹으로 소액이체를 끝내야 주식계좌 개설이 끝난다는 것이다.


한편, 비대면 계좌는 1일 1회밖에 신청할 수 없고 만 19세 미만의 미성년자와 외국인은 계좌를 만들지 못한다.


.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