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라는 것은 40대~50대 사이에 줄어든 성 호르몬 수치로 인해 여러가지 신체 변화가 발생하는 시기를 뜻한다. 보통 사람들은 갱년기라고 하면 여성들만의 전유물로 느껴지는 경우가 많다. 많은 여성들이 여러 갱년기 증상을 호소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보편적인 생각과 달리 여성 뿐만 아니라 남성들도 갱년기 증상을 호소하면서 보통 사람들도 남성갱년기에 대해 알고 싶어한다.
남성갱년기
남성들이 갱년기 증상을 겪는 사유는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남성들은 30대가 되면 노화로 인해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적어진다. 때문에 남성들도 갱년기를 겪게 되는 것이다. 보통 남성들은 40~50대 중년 이후부터 본인 스스로 갱년기 증상들을 인지한다. 하지만 증상이 노화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과 비슷하기 때문에 노화와 구별하기 힘들다. 보통 겪게되는 의 증상으로는 무기력감과, 피로, 우울감, 열과 땀, 얼굴홍조, 체력 약화, 기억력 감소 등이 있다. 특히 성적 욕망이 감소하거나 성기능에 문제가 일어나기도 한다. 이외에도 고혈압, 관절염, 당뇨, 골다공증 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증상들은 나이가 들면서 당연히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판단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를 고려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남성갱년기 체크하세요!
남성갱년기 극복을 위해서는 남성갱년기 해결을 위해서는 남성갱년기를 물리치기 위해서는 본인이 남성갱년기인지 아닌지 스스로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때 '남성갱년기 자가진단법'으로 어렵지 않게 남성갱년기인지 아닌지 판정해 볼 수 있다. 자가진단방법으로 남성갱년기 여부를 판단할 때는 다음 체크사항들을 확인해봐야 한다. ▲졸음이 많아졌다. ▲무기력함을 느낀다. ▲업무 능력 감소. ▲갑작스런 짜증과 슬픔. ▲쉽게 지친다. ▲의욕 상실. ▲근력과 지구력이 줄었다. ▲신장이 줄었다. ▲성욕이 줄었다. 만약 나열된 항목 가운데 3개 이상의 항목에 해당된다면 남성갱년기로 판단해 볼 수 있다.
▲(출처=ⒸGettyImagesBank)남성갱년기 에 도움되는 식품
남성갱년기를 해결하고자 약을 먹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갱년기에 도움되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갱년기를 물리치는 데 좋다. 남성갱년기에 도움되는 음식들은 남성호르몬의 수치를 증가시키는 먹거리들이다. 남성갱년기를 이겨내는데 좋은 가장 대표적인 식품은 '굴'이 있다. 스테미너 음식으로 유명한 굴은 풍부한 아연과 셀레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남성호르본 분비 촉진에 좋은 먹거리다. 또한 굴은 콜레스테롤 개선과 철분 및 구리 성분으로 인해 빈혈에도 좋다. 비타민이 풍부해 노화방지 및 피로회복에 좋은 복분자도 남성갱년기를 이겨내는데 도움을 주는 먹거리로 손꼽힌다. 이밖에도 산수유, 구기자, 복분자, 계피, 흑마늘, 토마토, 우유, 연어, 고등어, 참치 등도 남성갱년기를 이겨내는데 좋은 음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