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식도염, 기침이 계속될 경우 전문의 조언 받자… 발생하는 이유와 예방하는 습관까지

김순용 / 기사승인 : 2019-10-11 10:09:17
  • -
  • +
  • 인쇄
▲(출처=ⓒGettyImagesBank)

현대인들은 스트레스와 서구화된 음식 섭취 버릇으로 자질구레한 잔병치레를 하는데, 식도까지 이런 질병에 노출돼 있다. 급하게 먹은것도, 체한 것도 아닌데 더부룩한 증상이 나타나고 자주 발생하는 더부룩한 증상은 물론 끊기지 않는 트름까지 있다면 이때 우리는 '역류성식도염'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흔히 알려진 역류성식도염은 위 속에 들어 있는 내용물들이 식도에 염증이 나는 것이다. 그래서 역류성식도염을 쉽게 생각한다면 목 속이 타는 듯한 증상이 나타나거나 그냥 눕는것 조차 힘들어질 수 있다. 이 역류성식도염은 식도에 염증이 나타나는 만큼 감기에 걸리지 않았는데 끊임없이 기침이 난다면 본인이 역류성 식도염에 걸린 것인가 예상하고 하루라도 빨리 고쳐야 한다. 그리고 이것은 처음엔 약물을 이용하거나 음식등으로 치료할 수 있으나 치료가 간단한 만큼 재발도 빈번해서, 밥을 먹고 나서 바로 눕게되면 마른기침과 함께, 역류성식도염의 각가지 증상이 드러난다. 혹시 이런 증상들이 생겨났을 경우 그래서 역류성식도염을 진단해 빨리 치료하고 밥을 먹고 눕는 다던가 이런 것을 안하는 것이 예방에 영향을 미친다. 과연여러가지 역류성식도염의 증상 및 원인, 우리를 괴롭히는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을 알아보자.


역류성식도염, 왜 생기나?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우선 위장의 기능이 떨어져서 위에서 십이지장으로 음식물을 배출하는 것이 미뤄져 남아 있는 음식물이 부패하면서 위 속 압력이 오르고 이럴때 음식물이나 위산 등 위 속에 있었던 내용물들이 식도로 올라와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한다. 그리고 역류성식도염을 일으키는 원인은 우리를 괴롭히는 스트레스가 있는데 위장 도는 식도에 있는 신경이 스트레스때문에 자극을 받아 식도 하부를 조여 주는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식도나 위장의 점막에 닿는 순간 염증이 발생할 수 있어 평소 음주를 즐긴다던지 술을 마시고 반복적인 구토 행위를 한다면 역류성식도염이 생길 확률이 높고 너무 과화게 먹거나 야식을 하는 식습관도 식도에 있는 압력을 높여 역류성식도염을 일으킬 수 있어 자신의 식습관을 돌아봐야 한다.


역류성식도염 진단 및 증상은?

역류성식도염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가슴통증이나 연속해서 나오는 트름, 가래와 마른 기침, 그리고 인두의 이물감 들이 있다. 그리고 기침이 계속되서 숨이 헐떡거리는 증상, 심할 경우 호흡곤란의 증상과 기침때문에 통증이 동반되는 인후염·인후통이나 구토가 나기도 하는데 이는 위액의 신물 때문이다. 역류성식도염의 이런 여러가지 증상들은 음식 섭취 30분 이내 나타난다. 이 역류성식도염이 자주 생기고 오래 앓게 되면 식도협착은 물론 최악의 경우 식도암까지 갈 가능성이 있어 예방이 아주 중요하다고 볼 수있겠다.


▲(출처=ⓒGettyImagesBank)
역류성식도염 예방법과 좋은 음식?

자신에게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일어났다면 역류성식도염 진단을 한 후 치료를 받아야 한다. 역류석식도염의 치료법은 위산분비 억제제인 제산제 약을 쓰지만 평소 생활습관 및 식습관을 올바르게 잡아야 한다.먼저 식후 눕는 것을 피하고 흡연이나 음주를 피하고 위를 약하게 하는 탄산 음료, 기름진 음식, 카페인 음료 등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몰아먹는 폭식과 너무 많이 먹는 과식, 취침 직전의 음식 섭취도 하지 않아야 한다. 특히 커피와 술은 식도와 위장 사이 문제의 괄약근을 느슨하게 하기 때문에 먹지 않는 것이고 위장에 무리를 주는 산 성질이 많은 신맛 과일, 오렌지, 포도, 파인애플, 키위 역시 피한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U와 비타민K는 위출혈을 막고 재생을 돕기 때문에 양배추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