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체적으로 반복되는 작업을 하거나 긴 시간 앉아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경우 안좋은 자세가 습관이 되고 몸의 균형이 무너지게 된다
이로 인해 많은 학생들과 직장인들이 목과 허리, 어깨, 척추 부위에 통증 및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
이 불편함은 신체 골격에 밸런스가 무너지고 신경이 눌리면서 발생되는 것이다.
이렇게 잘못된 골격 위치와 균형을 바로 잡아 줄 수 있는 도수치료가 각광받고 있다.
이에 도수치료가 필요가 증상부터 그 효과까지 자세히 알아보자.
도수치료는 수술 요법을 활용하지 않고 도수 의학적 숙련도와 전문성을 가진 치료사가 손과 소도구를 사용해 뼈, 관절, 근육 등의 균형과 통증을 해소하는 치료법으로 다양한 질환을 복합적으로 다룬다.
굳어진 관절을 손으로 풀어주고 통증 부위를 중심으로 지압해 완화해주는 부드러운 치료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 도수치료는 수술적인 요법과 약물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몸에 무리가 가지 않아 부담을 크게 덜 수 있다.
때문에 척추 질환 등 다양한 질환자를 중심으로 도수치료 효과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에 도수치료 효과는 도수 치료사의 숙련도와 전문성에 따라 큰 차이가 난다.
따라서 근육, 뼈, 신경계에 대한 지식을 가진 치료사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주로 도수치료는 골격계를 중심으로 통증 및 교정을 개선한다.
따라서 골반 및 다리의 균형이 틀어지거나 목이나 어깨, 허리에 통증이 심하게 느껴지는 경우, 척추측만증 및 척추후만증을 교정하고자 하는 경우, 거북목을 교정하려는 경우 등이 도수치료로 교정 가능하다.
더불어, 심한 만성통증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고 있거나, 검사를 해도 특별한 원인이 발견되지 않는 두통, 신체 불균형을 교정하는데에도 높은 효과를 나타낸다.
만성질환자,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도 도수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이 외에도 도수치료는 혈액 순환과 림프 순환을 원활히 해 몸이 붓는 부종을 개선하는 데에도 기대할 수 있으며, 틀어진 근육의 균형을 개선해 체형을 아름답게 만들어주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도수치료는 그 치료 방법에 따라 종류가 달라진다.
도수치료 종류 중 가장 많이 시행되는 치료 방법은 바로 추나요법이다.
추나요법은 척추를 교정하는 도수치료로 틀어진 골반의 위치를 바로 잡아준다.
이로 인해 통증을 완화하고 체형을 교정시켜준다.
도수교정은 주로 관절 치료를 목적으로 두는데, 관절을 움직일 경우 통증과 같은 불편함이 따르지 않도록 관절에 작고 빠른 진폭을 제공하면서 치료하는 방법이다.
반면, 관절 가동술은 관절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에게 느린 속도의 부드럽고 율동적인 동작으로 통증을 없애주는 치료 기법이다.
이 밖에, 견인 치료법은 척추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주는 치료법이다.
척추 사이의 공간이 좁아져 이로 인해 신경이 눌리면서 나타난 통증을 줄이기 위해 척추관절과 관절 사이, 즉 척추관절면을 확장해 인대 건강을 회복시켜 보행 자세를 개선해준다.
.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