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숲속의 버터'라 불리는 아보카도는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미네랄, 비타민, 아미노산 등 다양항 영양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덕분에 세계에서 가장 영양가 높은 과일로 기네스북에 등재되기도 했다. 최근에는 아보카도의 각종 영양분을 그대로 담아 압착해낸 ‘아보카도 오일’이 연일 화제다. 이 아보카도 오일은 씨앗을 포함하지 않고 과육만 착즙해 각종 풍부한 영양성분을 지니고 있으며, 다양한 식재료와 어울려 모든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이에 아보카도 오일에 대해 꼼꼼히 알아보자.
지방 잡는 지방 '아보카도 오일'
아보카도를 오일로 만들어내는 단계에서 다양한 영양성분이 많이 들어가게 되며, 흡수율 또한 높아진다. 50ml의 아보카도 오일을 얻어내려면 보통 20개 이상의 아보카도가 들어가기 때문에 이에 들어있는 영양분도 엄청나다. 따라서 아보카도를 먹을 경우 생과일보다는 오일로 섭취하는 것이 12배 높은 효과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 또, 콩기름 및 올리브오일보다 발연점이 높아 고열로 인한 영양소 파괴를 많이 낮출 수 있는 것은 물론, 다양한 식자재와 어울려 모든 요리에도 활용할 수 있다.
아보카도 오일 효능, 다이어트 효과에 탁월
아보카도 오일에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불포화 지방산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와 함께, 몸 속의 시한폭탄인 혈전이 생기는 것을 차단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적당량의 아보카도 오일을 꾸준히 먹는 것으로도 지방 제거에도 효능을 가진다. 아보카도 오일에는 '올레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 지방을 연소하고, 체내의 중성지방을 없는 효과까지 있다. 이 밖에도 아보카도 오일은 망막의 기능을 향상시켜 주어 시력보호 및 백내장을 예방하며, 피부 미용, 보습 효과 등에 효능이 뛰어나다.
다이어트 위한다면 적당히 먹어야 하는 '아보카도 오일'
풍부한 영양소를 자랑하고 있는 아보카도 오일에도 부작용에 주의해 섭취해야 한다. 먼저, 아보카도 오일에 관한 부작용으로 전신 두드러기, 복통 등 다양한 알레르기가 몸의 일부에 나타날 수 있고, 아보카도 오일을 먹은 후에도 그 부작용으로 메스꺼움이나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몸에서 부작용 증상이 나타난다면 섭취를 바로 중단하고 서둘러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 더불어, 아보카도의 열량은 대략 190kcal(100g)로 다른 과일보다 칼로리가 비교적 높은 편에 속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가 목적이라면 하루 적정 섭취량을 지키는 것이 도움된다. 이에 1일에 1~2스푼 정도만을 섭취하도록 하자. 한편, 아보카도 오일의 경우 공기나 직사광선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산패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을 막기 위해 서늘진 곳에 상온해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