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슈] '머리가 지끈거려요'… 두통 증상 방치하면 뇌질환 이어져, 음식 통해서 없애보자 급하게 두통 없애야 한다면?

김지온 / 기사승인 : 2019-10-09 10:17:28
  • -
  • +
  • 인쇄
▲(출처=ⒸGettyImagesBank)

많은 사람들이 두통에 시달린다. 많은 이들이 스트레스를 달고 산다. 그만큼 두통은 정말 괴롭다. 두통은 머리의 앞에서부터 뒷목까지 천천히 번지면서 통증을 호소하는 질환이다.21세기를 사는 수많은 현대인들이 머리가 일시적으로 아플 수 있다.그만큼 두통은 흔하기 때문에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아도 두통약을 먹게되면 자연스럽게 치료돼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머리가 계속 아프면 삶의 질이 하락하게 된다. 유형 별 두통과 두통 없애는 방법을 정리했다.


두통의 증상은?

두통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긴장성 두통의 증상은 머리에서 긴장을 느끼고 눌리는 느낌이 난다. 흔히 불편한 자세로 잤거나 목 근육이 긴장하게 되면 나타나게 된다. 또 극심한 스트레스가 있어도 두통이 발생한다. 또 편두통은 여성 환자의 비율이 많은데, 원인은 머리의 혈관 기능 이상이다. 편두통에 걸리면 자주 머리가 아프다. 한편 주기적인 흡연도 두통을 발생시킬 수 있다. 이는 군발성 두통인데, 군발성 두통은 두통들 중에서도 가장 통증이 크다. 군발성 두통의 영향은 눈과 머리 주변이 심하게 아픈 것이다. 남성에게서 많이 발견된다. 그 외에도 뇌출혈 및 뇌종양 등 뇌 관련 질환이 있으면 머리가 아플 수 있으므로 만약 머리가 아프면 병원에 가야 한다.


두통 증상 심각하다면?

두통이 심할 경우 휴식을 제대로 취하도록 하자. 두통은 긴 시간에 걸쳐 생기기 때문이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스트레칭을 하는 것은 두통을 극복할 수 있다. 신체가 예민한 사람도 스트레스가 생기면 머리가 아픈 경우가 있다.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고 있으면 개인적으로 해결하지 않고 주변 사람에게 털어놓는 것이 좋다. 또한 음주, 흡연을 하지 않고 식습관을 개선해야 한다. 만병의 근원이라고도 불리는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해 운동을 꾸준히 하고 좋아하는 취미를 하는 것도 좋다. 두통이 있을 때 마사지를 하거나 얼음찜질을 하는 것은 두통을 가라앉히는 데 좋다.


▲(출처=ⒸGettyImagesBank)
두통 낫게하는 음식

아몬드에 함유된 마그네슘은 우리 몸을 이완시키는 효능이 있다. 그러므로 아몬드를 먹으면 긴장성 두통이 예방된다. 또 연어는 오메가3 지방이 들어있어서 염증을 줄여주고 두통을 없앤다. 또 신경 보호 효능이 있어 편두통의 발생 횟수와 통증을 줄여준다. 머위는 혈관을 확장시키는 페타신과 이소페타신이 함유돼 있다. 해당 성분들은 염증이 합성되는 것을 막아 편두통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다. 파인애플은 긴장성 두통을 없애준다. 이는 파인애플에 들어있는 브로멜린 성분 때문이다. 또 파인애플의 구연산 성분은 스트레스를 푸는 데 좋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