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증의 뜻은 자고 있을 때 숨이 갑자기 멈추는 병이다.
숨이 멈췄다 쉬어지는건 기도의 넓이가 줄어들어서 공기의 통과가 힘들어져서다.
수면무호흡증이 생길 경우 머리에 산소가 없어지기 때문에 몸이 피로해져서 그 다음날까지 영향을 준다.
또한 수면무호흡증을 그냥 넘기게 될 경우 나이가 남들보다 빨리 들고 노화로 인한 합병증 때문에 알츠하이머가 발생할 수도 있다.
잘때 숨을 못쉬는 이유와 코골이를 없애는 양압기를 알아보자.
우선 가장 알기 쉬운 증상은 잘때 코를 고는 것이다.
코골이는 잠버릇으로 봐서 질병인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수면 중 코골이는 제대로 된 호흡이 어려운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코를 심하게 골면 수면 중 무호흡을 의심해보자.
또한 수면 중 호흡이 자신의 의지대로 안돼 호흡을 하기 위해서 뇌가 각성을 일으킬 경우 피로가 누적돼 만성피로가 생긴다.
그러므로 피로가 더욱 잘 느껴지고 잠을 오랫동안 잤어도 심하게 피곤하다면 수면무호흡증일수 있다.
한편 수면무호흡증이 있다면 기상을 했을 때 입안이 바짝 마르게 된다.
왜냐하면 숨을 잘 못쉬게 되므로 입을 벌린 채 잠들어서다.
수면 중 입을 벌리면 비강 통로가 줄어들어 코를 골게 되며 혀 근육이 풀려 숨을 제대로 못쉰다.
수면무호흡증의 원인은 한 가지로 정할 수 없으며 요즘에는 수면무호흡증 자기체크를 해서 본인이 확인해볼 수 있다.
먼저 주 3회 이상 음주를 하면서 음주량까지 많게 되면 목에 있는 근육이 이완작용을 통해 기도가 막혔을수도 있다.
음주 때문에 생기는 기도협착은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술을 끊은 다음 낫는지 지켜보는 것이 좋다.
또한 1년 이상 장기간 흡연을 하면 담배에서 나온 것들이 염증을 일으킬 수도 있다.
기도에 발생한 염증은 기도에서 산소 공급이 제대로 안되고 충돌을 부르기 때문에 마찰음을 발생시킨다.
해당 소리가 바로 코골이다.
또한 비만일 경우 몸 안에 있는 지방 때문에 수면무호흡증에 걸리게 된다.
목에 살이 붙으면서 체지방이 축적되고 기도 협착의 원인이 된다.
한편 좁고 작은 턱을 가졌거나 갱년기 등 다양한 수면무호흡증 원인이 있다.
수면무호흡증 치료하는 법은 양압기, 기도확장수술이 있다.
양압기는 공기가 주입되는 마스크를 착용해 기도를 넓히는 것이다.
장치치료 방법이기 때문에 수술을 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양압기를 착용할 경우 일부 부작용이 따른다.
마스크 쓰는 방법을 모를 경우 자는 사이에 눈이 충혈된다.
또한 밤새도록 눈이 공기의 압력을 받아 안구가 마르게 되고 결막염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양압기를 착용할 때 사용법을 파악해야 한다.
또 양압기를 쓰게 되면 코 안에 공기의 압력이 들어가 코막힘이나 코의 충혈감이 나타날 수 있다.
이 밖에도 구강 건조, 목의 건조함, 착용 중 호흡곤란 등의 부작용이 생긴다.
반면 기도를 확장하는 수술은 해부학적 구조를 고려해 기도를 넓히는 수술이다.
기도에 직접 수술을 하는 대신 혀를 작게 만들고 입천장의 위치를 옮겨 기도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다.
.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