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공짜로 하네!" 홈트레이닝, 어떤 것이 있을까?

김순용 / 기사승인 : 2019-10-09 10:01:07
  • -
  • +
  • 인쇄
▲(출처=ⒸGettyImagesBank)

원하는 몸매를 얻으려면 스스로의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요요없는 다이어트를 기대하려면 장기적인 목표를 세워야 하므로 헬스 트레이닝이나 식단 조절을 병행하면서 계속 유지해야 한다. 그러나 잦은 야근과 바쁜 업무로 심한 피로감에 시달리는 직장인들에게는 헬스장에 자주 나오기란 여간 쉬운 일이 아니다. 헬스장에 갈 시간 및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현대인들의 건강과 몸매 관리를 위한 방법은 없는 것일까. 최근 바쁜 직장인들이 집에서 운동하는 일이 잦아지면서 일명 '홈트'(홈트레이닝)가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홈트레이닝은 집에서 하는 운동이라 장소와 시간 제약이 없을 뿐더러 원하는 부위나 체형에 맞게 자유로운 운동이 가능해 다이어트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직장인 등 많은 현대인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또, 비용 부담이 없어 누구나 가능하다. 그렇다면 인기있는 홈트레이닝은 무엇일까.


▲(출처=ⒸGettyImagesBank)
'기초대사량' 높이는 법, '이것' 늘리자!

‘기초대사량’이란 바로 신체 활동 시 필요한 최소한으로 소비되는 에너지양을 의미한다. 즉, 따로 운동을 하지 않고 가만히 누워 있기만 해도 소비되는 칼로리이다. 따라서 기초대사량이 평균에 비해 높다면 같은 양을 섭취해도 살이 덜 찌는 체질로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기초대사량을 높이려면 '근육량'을 늘려보자. 개인의 신체 요소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보통 근육량이 많을수록 기초대사량이 증가하고, 체지방률이 높으면 기초대사량은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지방을 태우고 근육량을 높이는 운동을 꾸준히 하면 그만큼 기초대사량이 높아져 다이어트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다. 기초대사량 높이는 운동 중 집에서 맨손이나 간단한 운동 기구를 활용하는 홈트레이닝이 바로 필라테스와 크로스핏이다.


다이어트 효과 좋은 '필라테스'

대다수의 연예인들이 많은 홈트레이닝 중에서 '필라테스'를 자신의 몸매 비결로 지목했다. 필라테스의 경우 요가와 비슷하게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서로 다른 운동이다. 요가의 경우 명상을 기본으로 자세와 호흡을 이용해 스트레칭을 하는 심신 안정의 정신건강을 위한 다이어트 운동이다. 반면, 필라테스는 반복된 운동과 연속 동작을 통해 근력 운동에 집중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따라서 전신 코어 운동인 필라테스는 근육량이 증가해 기초대사량이 올라가면서 다이어트 효과를 향상시켜준다. 또, 재활이나 자세 교정 효과도 얻을 수 있고, 필라테스만의 흉식호흡이 접목되기 때문에 불필요한 체지방을 없앨 수 있다. 단, 필라테스는 몸 속 근육량을 서서히 높여 몸의 선을 아름답게 만들어가는 운동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최소 1년 이상 지속해야 한다.


'크로스핏', 단기간에 몸짱된다!

이는 주로 ▲버피테스트 ▲플랭크 ▲스쿼트 등 다양한 종목의 운동을 섞어 높은 강도로 진행되는데 신체의 거의 모든 부분을 사용한다. 따라서 크로스핏은 기존 헬스와 달리 신체의 각 부분을 집중적으로 발달시키기 보다 몸 전체 근육을 종합적으로 발달시켜준다. 이에 기초대사량을 높여주는 것은 물론, 몸매 라인 및 민첩성, 지구력, 근력 등의 신체 능력 향상에도 효과를 준다. 이러한 이유로 전술 기관부터 군 기관, 경찰학교, 무술 훈련장 등 여러 기관에서 체력훈련을 위해 크로스핏을 채택하고 있다. 높은 집중력은 물론, 끈기와 의지가 필요하지만 운동 효과가 단기간에 나타나고 집에서도 따라할 수 있기 때문에 한 번 시작하면 계속 하게 되면 묘한 매력이 있다. 다만, 크로스핏은 높은 강도로 전신을 사용하기 때문에 근육 경직 등 많은 부상이 나타날 우려가 있어 운동 시작 전 충분한 준비 운동으로 근육을 풀어주고, 본 운동을 마치면 지쳤을 근육을 달래줄 스트레칭과 마사지로 마무리해야 한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