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꿀tip] "신용이 곧 자산이다!" 신용카드, 등급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조호용 / 기사승인 : 2019-10-04 18:11:53
  • -
  • +
  • 인쇄
▲(출처=ⒸGettyImagesBank)

전자화폐가 발전하면서 21세기를 사는 현대인들이 체크카드와 더불어 신용카드를 가입하는 추세다. 그 중에서 신용카드를 자세히 보면 할부와 절세뿐만 아니라 포인트까지 여러 가지 장점이 있기 때문에 매년 이용률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신용카드를 쓰는 건 미래에 대출을 받는 것과 관련이 있다. 신용등급은 갑자기 큰 돈이 필요할 때 돈을 빌려야 할 때 대출 가능 여부를 결정해 관리를 계속 하는 것이 좋다. 그러므로 신용카드 대출 이용 시 신용카드 사용 방법을 숙지해야 신용등급을 지킬 수 있다. 신용카드 사용법을 알아보고 신용등급 높이는 방법을 소개한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같이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같이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우선 신용카드를 쓸 때 한도를 적당하게 정해야 한다. 설정한 한도가 200만원인데 200만원을 소비하는 것은 안좋다. 반면 한도가 400만원일 경우 200만원을 소비한다면 절반만 쓴 것으로 간주된다. 따라서 한도를 정할 때 한도를 제일 크게 정하고 나서 한도액의 최소 30%을 사용하자. 더불어 기간이 오래된 카드는 버리지 말아야 한다. 오래 쓴 신용카드 같은 경우 지금까지 성실하게 갚은 것이 남아있어서다. 따라서 해당 카드를 해지할 경우 그동안 성실하게 갚은 것도 삭제가 된다. 또한 신용카드와 함께 체크카드를 같이 사용하도록 하자. 체크카드의 실적은 신용조회사가 금융사를 통해 사용 실적을 받아와서 뭔가 내야할 필요는 없다.


신용카드 대출 TIP

신용카드 대출 TIP한편 신용카드를 쓸 때 카드론 같은 신용카드 대출을 받게 된다. 만약 신용카드 대출을 이용할 경우 카드사는 현금 부족으로 판단하므로 신용등급을 낮출 수도 있다. 따라서 대출을 제대로 받아야 한다. 만약 신용카드 대출을 적게 받으면 신용등급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적은 금액을 계속 빌릴 경우 카드사가 볼 때 '돌려막기'를 한다고 판단할 수 있다. 그러므로 소액대출을 자주 받으면 낮은 신용등급을 받는다. 그러므로 현금서비스나 카드론을 불가피하게 이용해야 한다면 한 번에 원하는 금액을 빌리는 것을 추천한다. 물론 이 방식을 이용할 경우 대출금 상환 시 높은 이자를 같이 물어야 한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