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날씬한 몸매가 유행처럼 번지면서 각양각색 살 빼는 음식이 화제가 되고 있다. 곤약 역시 그 중 하나다. 특히 곤약젤리는 편의점과 마트에 등장할 정도로 이색 다이어트 음식으로 자리매김했다. 하지만 단순한 섭취가 체중 감량을 해주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곤약젤리는 살을 빼고 있을 때 섭취할 수 있는 간식의 개념으로 먹는 것을 추천한다. 하지만 곤약 자체는 다이어트용 음식의 재료로 화제가 되고 있다.
곤약의 효능
곤약은 저칼로리고 금방 배가 불러서 인터넷에서 다이어트 식단으로 손꼽히고 있다. 또 장 기능 향상 효능이 있고 변비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는데 곤약에 들어있는 글루코만난 성분 때문이다. 글루코만난 성분은 식이섬유의 일종이다. 또 곤약은 당뇨 환자가 먹기도 좋은데 곤약을 이루는 성분 중 97%가 수분으로 이루어져서다. 또 곤약에 함유돼 있는 세라미드는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다. 또한 곤약에 함유된 만난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 뇌졸중을 비롯해서 성인병 예방이 가능하다. 곤약은 최소 5칼로리다. 곤약은 살을 빼주는 데 좋으나 과다섭취할 경우 소화가 안될 수도 있다. 또한 차가운 음식이기 때문에 장이 약하다면 곤약을 주의해야 한다.
곤약젤리 만들 때 주의할 점
곤약이 다이어트 음식이 되면서 여러가지 맛의 곤약젤리가 출시됐다. 곤약젤리는 짜먹는 형태부터 스틱형까지 모양이 각양각색이다. 보통 과일맛이 많아서 간식으로 먹기 딱 좋다. 곤약젤리는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고 식이섬유도 함유돼 있어 변비 예방 효능이 있다. 하지만 탄성이 강하므로 목에 쉽게 걸릴 수 있다. 그러므로 혼자 있는 노인이 곤약젤리를 먹을 때 잘 지켜보는 것이 좋다. 곤약젤리 제조법은 쉽게 따라할 수 있다. 본인이 원하는 음료수와 설탕을 넣고 나서 거품기로 섞어가면서 약한 불에서 끓여준다. 재료가 제대로 끓기 전 곤약가루를 넣어서 섞어주고 끓어오르면 불을 끄고 나서 한 김 식힌다. 만든 곤약젤리를 틀에 부어주고 냉장고에 1시간 동안 넣어야 한다.
곤약쌀 맛있게 짓는 TIP
곤약은 젤리뿐만 아니라 각양각색 요리의 재료로 쓰인다. 우선 곤약쌀로 밥을 지어 먹으면 탄수화물 섭취량이 줄어든다. 하지만 처음부터 곤약쌀만 넣어서 지으면 처음 먹을 때 힘들다. 그러므로 처음에 지을 때는 그냥 쌀과 곤약쌀을 똑같은 비율로 넣어야한다. 이후 곤약쌀과 쌀의 비율을 맞추면서 입맛에 맞는 곤약밥을 지어야 한다. 한편 곤약면을 이용해서 비빔국수를 만들어서 먹기도 한다. 곤약으로 비빔면을 만들고 싶으면 씻어둔 곤약면을 데치고 나서 수분기를 빼기 위해 체에 받쳐둔다. 그 다음 고춧가루, 고추장, 식초와 매실청을 넣고 미리 손질한 야채와 비벼야 한다. 그 밖에도 볶은 곤약과 곤약 떡볶이가 있으며 곤약을 잘라서 어묵과 함께 끓이기도 한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