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많은 사람들은 나쁜 생활습관으로 인해 몸이 어쩌면 약해지고 있는데, 역류성식도염도 그중 하나다. 분명 체한 것이 아닌데 속이 답답하며 더부룩한 느낌을 가지고 자주 발생하는 더부룩한 증상은 물론 끊기지 않는 트름까지 있다면 본인이 '역류성식도염'에 걸렸을 가능성이 크다.흔히 알려진 역류성식도염은 위 속에 들어 있는 내용물들이 목구멍, 즉 식도에 염증이나는 것이다. 이런 현상은 곧 식도에 염증이 났단 뜻이기에 감기걸리지 않았음에도 불구 끊임없이 기침이 난다면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해 보고 빨리 조치를 취해야 한다. 그리고 이것은 처음엔 약물을 이용하거나 음식 같은 것을 통해 낫게할 수 있지만 재발의 확률도 높은데, 밥을 먹고 나서 바로 눕게되면 마른기침과 함께, 여러가지 증상들을 동반할 수 있다. 혹시 이런 증상들이 생겨났을 경우 그래서 역류성식도염을 진단해 빨리 치료하고 평소 올바른 생활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다. 과연수많은 역류성식도염의 원인 및 초기증상, 힘든 역류성식도염에는 무슨 음식 을 알아보자.
역류성식도염, 왜 생기나?
많은 사람들이 이 역류성식도염에 걸리는 원인은 위장이 약해져 체내 위에서 십이지장까지 내용물을 배출하는 것이 미뤄져 원래 남아있던 위 속 음식물들이 부패해서 위의 압력이 상승해 이럴때 음식물이나 위산 등 위 속에 있었던 내용물들이 식도로 올라와 발생하는 것이 역류성식도염이나. 여기에 역류성식도염을 일으키는 이유는 스트레스를 꼽을 수 있는데 이것은 식도나 위를 지나가는 신경이 스트레스가 원인이 돼 자극을 줬기 때문에 식도 하부를 조여 주는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위장이나 식도에 닿을 때 상처가 나서 음주를 자주 하거나 술을 마시고 반복적인 구토 행위를 한다면 이 역류성식도염 질환에 시달리게 되며 너무 과화게 먹거나 야식을 하는 식습관도 식도 쪽 압력을 높여 역류성식도염을 발생시킬 수 있어서 평소 식습관을 잘 길러야 한다.
역류성식도염 진단 및 증상은?
가장 대표적인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은 반복해서 나오는 트름과 속쓰림, 가래와 마른 기침, 그리고 인두의 이물감 들이 있다. 아니면 오래된 기침으로 인해 숨이 차고, 호흡곤란 등의 증상도 있고 이는 기침으로 인해 목에 통증이 오는 인후염·인후통이나 구토를 동반한다. 이러한 역류성식도염의 다양한 증상들은 식사 후 30분 이내 생긴다. 이 역류성식도염이 자주 생기고 오래 앓게 되면 식도가 점점 좁아지는 식도흡착과 드물지만 식도암까지 발전할 수 있어 예방과 조기치료가 매우 좋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자신에게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일어났다면 역류성식도염 진단을 한 후 정확하게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역류성식도염을 고치려면 위산분비 억제제인 제산제 약을 쓰지만 본인의 식습관을 올바르게 잡아야 한다.먼저 식후 눕는 것을 피하고 술과 담배를 하지말고 식도와 위에 무리가 가는 기름진 음식, 탄산 음료, 카페인 음료 등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몰아먹는 폭식과 너무 많이 먹는 과식, 취침 직전의 음식 섭취도 되도록 피하자. 이중에서도 술과 커피는 위장과 식도 사이에 있는 근육을 느슨하게 만들어 피해야 하고 위장에 무리를 주는 산 성질이 많은 신맛 과일, 오렌지, 포도, 파인애플, 키위 역시 피한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U와 비타민K는 위출혈을 막고 재생을 돕기 때문에 양배추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