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준비에서 꼭 필요한연금보험 및 연금저축보험 얼마씩 내야할까?100세 시대 준비 필요해

계은희 / 기사승인 : 2019-10-03 17:00:09
  • -
  • +
  • 인쇄
▲(출처=ⓒ픽사베이)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대한민국도 고령화 사회로 진입했다. 하지만 은퇴 시기가 빨라져 '노후 준비'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하지만 노후 준비 방법은 불투명하다.직접 조사를 해보니 국민의 절반 이상이 '아직 노후 준비를 하지 않았다'고 답하기도 했다.하지만 늘어난 수명만큼 노년을 잘 대비해야 즐겁게 인생을 보낼 수 있다. 잘 파헤쳐서 고령화사회 준비해야 한다.


연금보험 종류

연금보험은 종신 혹은 기간을 정하고 해마다 일정 금액을 지불하는 상품이다. 넓은 의미로는 여러 보험사고 때문에 연금을 주는 것이다. 반면 좁게 보면 공무원연금을 의미한다. 의료·산재·고용보험과 더불어 4대 사회보험으로 불린다. 1994년에 처음 시작했다. 개인연금 가입 대상은 만 20세를 넘어야 한다. 또 10년 이상 저축이 필요하다. 연금은 만 55세가 되고 나서 확정연금 혹은 종신연금으로 받는다. 연금보험은 여러 가지가 있다. 퇴역연금, 퇴역연금일시금 등이 있다.


연말정산 준비한다면 연금보험 어때

연금상품은 두 개로 구분된다. 연금저축보험은 연말정산에서 유리하다. 매년 최대 66만원을 절약할 수 있다. 연금은 만 55세부터 수령할 수 있다. 연금저축보험 추천 대상에는 자영업자, 직장인 등이 있다. 한편 연금보험은 연금 수령 때 좋다. 또 연금은 만 45세부터 받게 된다. 연금보험은 연금저축보험 이용자나 연말정산 대상자가 아닌 사람에게 좋다. 특히 주부나 학생은 연금보험을 더 추천한다. 최근 인터넷으로 이용 가능한 인터넷 보험상품이 출시됐다.


연금보험 최소 금액은?



연금보험 납입액은 사용자의 자유다. 단 최소 금액은 회사마다 다를 수 있다.따라서 매월 납입할 금액은 자신의 형편에 맞춰야 한다. 이후 나중에 받을 연금을 계산하는 것을 추천한다. 보험사 홈페이지를 가면 나중에 받는 연금을 서비스를 사용 가능하다. 계산을 하는 따라서 미래에 받을 연금을 계산할때, 먼저 매월 납입할 보험금을 생각하자. 이후 몇년 동안 모을지 생각해야 한다. 이후 연금 받을 시기를 생긱한 이후 연금보험 상품을 골라야 한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