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눈 주변까지 아플때… 여러가지 증상 있는 두통, 스트레스 없애면 해결된다? 두통 없애는 법

김수연 / 기사승인 : 2019-10-03 05:20:10
  • -
  • +
  • 인쇄
▲(출처=ⒸGettyImagesBank)

누구나 두통을 경험해봤을 것이다. 요즘 사람들은 스트레스에 시달린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두통에 시달린다. 두통은 머리의 앞에서부터 관자놀이와 후두부, 뒷목 등 머리에서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21세기를 사는 수많은 현대인들이 살아가면서 두통이 생긴다.그만큼 두통은 흔하기 때문에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증상이 생기더라도 두통약을 먹게되면 금방 낫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머리가 주기적으로 아프게 되면 일상생활에 방해가 된다. 두통이 생기는 이유와 두통에 좋은 음식을 정리했다.


두통의 원인은 스트레스?

두통은 다양한 이유로 생기게 된다. 긴장성 두통의 증상은 머리가 수축을 하면서 압박감을 느끼게 된다. 보통 자세가 불편했거나 목 근육이 긴장했을 때 생길 수 있다. 또 극심한 스트레스가 있어도 두통을 얻을 수 있다. 한편 편두통같은 경우 여성 환자의 비율이 많은데, 원인은 머리의 혈관 기능이 떨어져서다. 편두통은 보통 주기적으로 나타난다. 음주와 흡연도 두통의 원인일 수 있다. 흡연이나 음주로 인한 두통은 군발성 두통인데, 군발성 두통은 나머지 두 두통보다 고통스러운 질환이다. 군발성 두통 증상은 눈 주변부터 머리까지 극심한 통증을 느끼는 것이다. 남성 환자의 비율이 높다. 그 밖에도 뇌종양같은 병으로 뇌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에도 머리가 아플 수 있으므로 만약 머리가 아프면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야 한다.


두통 없애는 법

머리가 심하게 아플 경우 휴식을 제대로 취하도록 하자. 두통이 생기는 기간은 길기 때문이다. 충분히 쉬고 난 다음에 스트레칭해주는 습관은 두통을 없애줄 수 있다. 만약 성격이 예민하면 사소한 스트레스로 인해 머리가 아플 수 있다.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고 있으면 개인적으로 해결하지 않고 주변 사람에게 털어놓는 것이 좋다. 또한 술담배를 하지 않고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만병의 근원이라고도 불리는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해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거나 취미를 가지는 것도 좋다. 한편 두피에 지압을 하거나 이마에 냉찜질을 하는 습관은 두통을 완화시킬 수 있다.


두통 낫게하는 음식

아몬드에 함유된 마그네슘은 혈관, 근육이 뭉친 것을 풀어준다. 따라서 아몬드를 섭취하면 긴장성 두통을 예방할 수 있다. 한편 연어는 오메가3이 풍부해 염증을 제거해 두통을 완화한다. 또한 신경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어 편두통을 완화할 수 있다. 한편 머위는 혈관을 확장하는 이소페타신, 페타신이 들어있다. 페타신과 이소페타신은 염증 물질 합성을 낮춰 편두통을 가라앉힌다. 파인애플은 스트레스성 두통을 가라앉힌다. 이는 파인애플에 들어있는 브로멜린의 영향이다. 또한 파인애플의 구연산 성분은 스트레스를 풀어준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