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새 다양한 매체와 방송에서 스타들의 다이어트 비결로 유명한 옥수수가 체중조절을 하고자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눈길을 모은다. 아울러 우리나라 유명한 미인으로 알려진 김태희가 출산을 하고나서도 미모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 초당옥수수라고 언급해 옥수수가 더 화제가 되고 있다. 7~9월이 체절인 옥수수의 원산지는 중국, 미국, 브라질 등이며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옥수수는 충청도 홍성, 경남 밀양, 강원도 정선 등에서 볼 수 있다. 옥수수줄기·옥수수잎·옥수수꽃을 비롯해 뿌리인 수염까지 버릴게 없는 옥수수는 뜨거운 여름 먹을 수 있는 초당옥수수 부터 고소한 찰옥수수까지 여러종류의 옥수수가 있다.
옥수수 효능
옥수수의 장점은 포만감이 크다는 것이다. 게다가 옥수수 안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아울러 비타민E가 가득한 옥수수에는 레시틴이라는 것이 있어서 잡티 제거에 좋아서 피부미용에도 좋다. 게다가 소화효소인 아밀라아제의 활성을 억제하는데, 이것은 저당류가 흡수되는 것을 막아 높은 혈당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옥수수 안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는 노화방지 및 항암작용에 효과적이다. 그리고 옥수수 씨 눈 속에는 질이 좋은 불포화지방산은 물론 비타민E, 프로게스테론 등 많은 영양물질이 들어있다. 그리고 초당옥수수 또한 눈길을 끌고 있다. 초당옥수수는 당분이 많아서 설탕옥수수로 유명한데, 타 옥수수보다 당도를 유지하는 시간이 오래가는 편이고 저장력이 훌륭해 더 오랜 기간 동안 냉장고에 보존해 놓고 먹을 수 있다. 여기에 열량도 낮은 편이고 포만감 또한 높은 편이라 살빼기 좋은 음식으로 좋다.
많이 먹어도 안돼...옥수수 부작용
영양분이 가득들어있는 옥수수이지만, 만약 본인이 소화기가 약한편이라면 설사나 복통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또 당뇨에 좋다고 알려진 옥수수는 그만큼 혈당지수도 높아지므로 당뇨가 있는 이라면 옥수수를 하루 섭취량 이하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옥수수 먹는 다양한 레시피
옥수수는 수염차로 즐기기도 하고 콘샐러드, 군옥수수, 찐옥수수 등으로 먹는다. 우선 옥수수를 맛있게 찌는 법은 랩으로 옥수수를 싸서 젓가락이나 포크 등으로 작게 구멍을 낸 후 전자렌지에 가열하거나 에어프라이어를 사용해 간단한 옥수수 요리를 먹을 수 있다. 아니면 압력솥에 삶으려면 설탕 등 조미료를 조금 넣고 쪄도 좋고 색다른 옥수수 레시피를 경험하고 싶다면 소금을 조금 뿌려 버터로 구운 옥수수에 고춧가루를 뿌리면 태국이나 베트남, 인도 등 동남아시아에서 맛볼 수 있는 마약 옥수수를 만들 수 있다. 아니면 옥수수알을 이용해 밥을 지으면 달콤한 옥수수밥이 만들어 진다. 아니면 옥수수밥으로 주먹밥을 만들어서 다양한 도시락으로 샐러드와 함께 섭취하는 것도 좋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