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업무를 반복적으로 작업하거나 긴 시간 앉아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경우 자세가 바르지 않은 상태로 굳어지고 몸의 균형이 무너지게 된다. 이 때문에 학생과 직장인 대다수가 허리와 척추 등 근육과 관절 부위에 통증 및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 이 같은 불편함은 몸의 근골격계가 틀어지고 신경이 눌리면서 발생되는 것이다. 즉, 신체를 지지하고 평형을 유지하는 척추와 그 척추 주변까지 변형이 나타나는 말이다. 이에 따라 최근, 신체 불균형과 통증을 효과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도수치료가 많은 이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도수치료는 부작용이 잘 나타나지 않으며 고령자 및 어린 청소년, 직장인에게 적절한 치료 방법이다. 이에 도수치료가 필요가 증상부터 그 효과까지 확실하게 살펴보자.
화제의 ‘도수치료’
도수치료는 수술적인 요법과 약물을 사용하지 않고 전문적인 교육을 마친 도수치료사의 손이나 도구를 사용해 어깨, 골반, 척추 및 관절통증을 회복하는 치료 기법이다. 도수치료사가 직접 굳어버린 뼈마디를 풀어주고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를 손으로 눌러주어 완화시켜주는 부드러운 치료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 치료는 절개나 마취 등의 수술 요법으로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부담 없이 받을 수 있다. 이 때문에 최근 들어 근육질환을 비롯한 허리 통증, 척추 질환자를 중심으로 도수치료 효과를 보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증가했다. 이에 도수치료는 치료자의 전문성에 따라 효과 별로 차이가 크다. 따라서 근육, 뼈, 신경계에 대한 지식을 가진 치료사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근육의 균형 회복하는 '도수치료' 어떤 질환 치료할까?
도수치료는 보통 척추 및 관절 질환을 개선하기 위해 진행된다. 따라서 골반 및 다리의 균형이 틀어지거나 허리 통증 및 어깨 통증이 나타난 환자, 척추측만증 및 척추후만증 등과 같은 척추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거북목을 교정하려는 경우 등이 도수치료로 개선할 수 있다. 게다가 6개월 동안 통증이 계속되는 만성통증을 앓고 있거나 검사를 해도 특별한 원인이 발견되지 않는 두통, 신체 불균형을 교정하는데에도 높은 효과를 나타낸다. 만성질환자,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도 도수치료가 가능하다. 이 외에도 도수치료는 혈액순환을 원만하게 도와줘 여성들의 고민인 부종을 해소하는데도 기대할 수 있으며, 근육의 균형을 바로 잡아주어 몸의 체형을 아름답게 해주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된다.
다양한 종류의 도수치료, 치료 방법에 따라 달라진다!
도수치료 종류는 치료법에 따라 다르다. 이 도수치료 종류 중 추나요법이 가장 대표적이며 많이 이뤄지고 있는 방법이다. 척추 등의 근골격계 질환을 치료하는 추나요법은 우리 몸의 어긋난 부분, 즉 틀어진 뼈와 근육을 바로 교정시켜준다. 이렇게 척추와 근육이 회복되면서 통증을 완화시키고 체형 교정에 도움을 준다. 주로 관절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진행되는 도수교정은 관절 질환으로 나타난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관절에 작은 진폭과 빠른 속도를 순간적으로 제공해 치료한다. 이와 달리, 관절 가동술의 경우 느린 속도의 진동을 부드럽게 제공해 관절 통증을 감소시켜주는 치료방법이다. 끝으로, 견인 치료법의 경우 틀어진 척추의 균형을 바로 잡는 치료 방법이다. 척추 사이의 공간이 좁아져 이로 인해 신경이 눌리면서 나타난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척추관절과 관절 사이를 당겨 넓혀주면서 인대 건강을 회복시켜주는 방법으로 허리디스크 환자에게 많이 진행된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