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트꿀팁] 기초대사량 늘리는 필라테스, 어떤 기구 이용할까?… 폼롤러 이용한 간단한 동작 TIP

채지혁 / 기사승인 : 2019-10-02 17:04:14
  • -
  • +
  • 인쇄
▲(출처=ⓒ픽사베이)

최근 다이어트의 목적으로 연예인들이 필라테스를 한다고 알려졌다. 필라테스의 기원은 요제프 필라테스가 수용소에 있을 때 포로수용소에 있는 사람들의 건강을 유지하려고 만든 운동 방법이다. 각국의 전신 운동을 장점만 뽑아와서 만들었고 반복성이 특징이다. 필라테스는 다양한 운동기구를 이용하는 운동이지만 최근에는 맨몸으로 하는 방법과 폼롤러를 사용하는 등 보다 간편하게 홈트레이닝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필라테스 및 요가 다른점

요가와 필라테스를 모두 취급하는 학원이 많아지면서 요가와 필라테스를 잘 모를수가 있다. 겉으로 보기에는 필라테스와 요가가 온 몸을 이용하므로 비슷해 보이기 때문이다. 요가 및 필라테스란 공통적으로 신창성 수축이 기본 원리를 이루고 있다. 또 요가와 필라테스의 기원은 호흡을 중요하게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두 가지는 같은 운동으로 보면 안되고 얻는 효과도 상이하다. 필라테스의 기원은 도구를 사용하고 있고 근력 및 지구력을 키우는 데 좋다. 연속적인 성격을 띄며 그 동작을 반복해서 몸의 균형을 잡을 수 있다. 반면 요가를 보면 호흡과 명상, 스트레칭 등이 있는 심신 단련 방법 중 하나라고 봐야한다. 보통 요가매트에서 전신을 사용하고 근력을 키우는 필라테스와 달리 유연성을 기르는 데 좋다.


필라테스 종류 알아보니

필라테스의 유래는 크게 기구, 맨몸 필라테스로 나눈다. 기구필라테스의 유래는 리포머를 비롯해보드, 체어, 캐딜락 등으로 나뉘는데 각 기구마다 사용되는 근육과 효과가 다르다. 그러므로 기구가 가진 특성을 먼저 알아둬야 한다. 캐딜락 같은 경우 좁은 장소에서도 운동을 하도록 만들었으며 운동법이 약 90가지다. 오래 앉아있는것이 힘든 사람뿐만 아니라 운동능력이 떨어지는 사람 등 다양한 사람들이 체력을 기르는 데 좋으며 재활을 할 때도 좋다. 캐딜락은 개개인에 따라서 강도를 조절하는 것이 가능하다.또 리포머는 스프링, 당길 수 있는 끈이 달렸으며 근력을 키우는 데 도움을 주며 유연성도 키울 수 있다. 또한 에너지 대사를 촉진시켜서 체중 감량을 도와준다.


필라테스, 폼롤러로도 가능하다?

폼롤러를 쓰는 필라테스 방법은 폼롤러를 준비하면 누구나 따라할 수 있다. 우선 매트에 엎드린 다음 양팔을 머리쪽으로 쭉 뻗는다. 그 다음 폼롤러를 손목 아랫부분에 놓아서 양 팔은 엄지가 하늘을 바라보게 세워서 유지한다. 그 다음 하체에 힘을 집중하고 호흡을 하면서 폼롤러를 아래쪽으로 굴리고 상체를 들면 된다. 주의할 점은 허리가 접히거나 어깨가 접히지 않도록 자세를 잘 잡아야 한다. 그 다음 숨을 쉬었다 내쉬면서 천천히 내려오면 된다. 폼롤러를 바닥에 놓고 하는 동작도 있다. 우선 폼롤러를 내려놓은 다음 하늘을 바라보고 누워야 한다. 이 때 머리가 폼롤러 위에 위치해야 한다. 양 손은 머리 위로 올려준 다음 팔꿈치는 구부리고 앞으로 누르고 뒤쪽으로 당겨준다. 그 다음 끌어내린 폼롤러가 옆구리까지 오면 같은 동작을 반복해주면 된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