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매가꾸기] '헬스장에서 의미 없는 시간만 보낸다면'… 런닝머신만 뛸 줄 알아, 운동 기구 사용Tip?

박준수 / 기사승인 : 2019-10-02 17:03:38
  • -
  • +
  • 인쇄
▲(출처=ⒸGettyImagesBank)

많은 이들은 완벽한 몸매를 원한다. 몸매관리를 하기 위해서 먹는양을 조절하는 것도 살이 빠지지만 건강하게 살을 빼고 유지하려면 운동은 꼭 해야한다. 이에 따라 다양한 운동을 시작하려는 사람도 있다. 운동운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운동을 처음하는 사람들은 동네 헬스장을 방문한다. 그렇지만 보통 막 헬스를 시작한 사람들은 기구가 생소해서 비교적 사용법이 용이한 런닝머신이나 싸이클만 대충 하다가 내려오는 사람들이 꽤 있다. 그렇지만 비싼돈 주고 런닝머신과 싸이클만 타기엔 돈이 아깝다. 운동법 중 하나인 운동 중 가장 쉽게 접하는 헬스는 가까운 헬스장에서 여러가지 기구로 하는 운동으로 가장 간편하고 다양한 헬스 등 다양한 운동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렇지만 홀로 여러가지 운동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약간 질릴 수 있다는 점, 여기에 제대로 된 기구 사용법을 모르고 심하게 다양한 운동을 실시하다가 다칠 수 있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그렇지만 다양한 기구의 사용법만 제대로 안다면 바른 운동법을 실시해서 건강한 몸매를 가질 수 있다. 이정도로 헬스는 가장 운동 입문으로 도전할만 하다.


헬스로 건강한 다이어트 하는 법

헬스를 통해 멋진 몸매를 가지기 전에 먼저 살빼는데 중요한 개념인 기초대사량을 알아야 한다. 다이어트 할 때 빠짐 없이 언급되는 기초대사량은 생명 유지에 필요한 기초적인 열량을 뜻한다. 일정한 시간에 신체에서 발생하는 열량을 대사량이라고 하며, 단위는 칼로리다. 대부분 온도가 올라가면 화학 반응의 진행 속도가 빨라진다. 그렇기 때문에 체온이 높아지면 대사량도 높아진다. 또한 기초대사량은 우리가 하루에 소모하는 에너지 60~70%를 차지할 정도로 중대한 기능을 한다. 체중 조절을 위해 무리하게 굶게 되면 우리 몸에서는 에너지가 턱 없이 부족하다는 사실로 알고 에너지를 보관해 기초대사량을 줄여나간다. 이런 이유로 똑같이 먹고 운동해도 에너지가 덜 소비 돼, 음식을 안먹어서 짧게 보면 살이 많이 빠질 수는 있으나 조금만 먹어도 에너지를 비축하려고 확 찔 수 있다. 이보다는 굶기보다 여러가지 운동을 해서 근육량을 높여 기초대사량을 크게하는 편이 효과가 있다. 이런이유로 헬스나 다양한 운동으로 습관화된 운동으로 근육량을 높여 기초대사량을 높여야 운동 없이 무조건 굶는 것보다 건강미 넘치는 몸매로 가꿀 수 있는 것이다.


올바른 운동순서

헬스장에서 운동 순서를 모르겠다면 유산소나 스트레칭 → 기구를 통한 근육운동 마지막으로 유산소를 하면 된다. 우선 스트레칭이나 유산소로 시작하는 워밍업은 굳어있는 우리 몸을 여러가지 운동을 할 수 있게 풀어주고 여러가지 운동을 하다가 생길 수 있는 부상을 미리 방지해 주기에 필요하다. 매트를 깔고 몸을 풀어줄 수 있는 동작이면 된다. 가볍게 스트레칭을 완료했다면 간단한 유산소 운동을 통해 체온을 올려준다. 유산소 다양한 운동을 헬스장에서 하는 방법은 대표적으로 런닝머신, 싸이클을 꼽을 수 있다. 중간 강도로 약 15분 정도 실시하면 된다. 스트레칭과 유산소를 했다면 근육여러가지 운동을 실시한다. 본인이 헬스초보라면 처음부터 무리하기 보다는 간단히 따라할 수 있는 트레이너에게 물어보거나 기구를 중심으로 계획하는 편이 도움이된다. 근육운동 시 자세와 호흡이 중요해서 운동별로 정확한 자세와 호흡방법을 알고 해야한다. 그런 뒤 간단하게 마무리 유산소 헬스 등 다양한 운동을 한다. 간단하게 마무리 유산소 다양한 운동을 한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근육헬스 등 다양한 운동을 한 다음 유산소 여러가지 운동을 하게되먄면 더욱 더 지방 분해를 하기 때문이다. 이외에 근육 운동으로 인한 뭉쳐있는 근육을 완화시켜 준다.


올바른 기구 사용법


운동 순서를 숙지했다면 제대로 된 기구 사용 법을 알고 근육다양한 운동을 실시해야한다. 많은 기구들이 헬스장에 즐비했지만 사용법을 몰라 난감할 때가 있다. 이 때 트레이너에게 물어보거나 기구를 잘 살펴보면 기구의 이름과 사용법이 자세하게 그림과 같이 있으니 잘 읽어보면 된다. 헬스장에서 많이 쓰는 기구를 소개한다. 레그 프레스는 허벅지 운동에 좋은 기구로 엉덩이 운동도 된다. 우선 등을 대고 발판에 발을 올린다. 이후 손잡이를 잡고 발판에 올린 다리를 굽혔다 폈다를 반복하면 된다. 다음으로 가슴헬스 등 다양한 운동을 위한 체스트 프레스는 일단 등받이에 엉덩이와 등을 밀착 이때 허리는 살짝 들고 아치형으로 만든 다음, 손잡이를 잡을 땐 어깨넓이보다 넓게 잡는 것이 좋다. 손잡이를 잡을 때 손가락 보다는 손바닥으로 잡는다는 기분으로 살살 잡은 후 숨을 밖으로 내쉬고 손바닥으로 손잡이를 앞으로 밀어준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