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상적으로 갱년기라고 하면 여성들만 겪는 것으로 오해하기 쉽다. 중년여성 대부분이 여러가지 갱년기 증상을 호소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성이 아닌 남성들도 갱년기를 경험한다고 알려지면서 보통 사람들도 '남성갱년기'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여성갱년기와 조금은 차이가 있는 남성갱년기의 원인과 주요 증상, 셀프진단방법, 갱년기 극복에 좋은 먹거리 등을 상세하게 살펴보자.
'남성갱년기'
남성갱년기가 나타나는 원인은 남성호르몬 때문이다. 30대 이후부터 남성들은 노화가 나타나면서 테스토스테론이 감소한다. 그렇기 때문에 남성들도 갱년기를 겪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남성들은 40~50대 중년 이후가 되면 스스로 일반적인 갱년기 증상을 체감한다. 하지만 남성갱년기 증상은 일반적인 노화 증상과 거의 같기 때문에 노화로 오판되기 쉽다. 남성갱년기 때문에 겪게되는 대표적인 증상은 피로, 무기력, 우울, 얼굴홍조, 열과 땀, 체력 감소, 기억력 감소 등이 있다. 특히 성욕 감소나 성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이밖에도 관절염, 당뇨, 골다공증, 고혈압 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 하지만 증상들이 보통 나이를 먹으면서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착각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증상들이 있다면 '남성갱년기'를 생각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남성갱년기 셀프진단법
남성갱년기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남성갱년기 극복을 위해서는 남성갱년기 극복을 위해서는 스스로 남성갱년기 여부를 판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집에서는 간단한 자가진단법을 통해 좀 더 빠르게 남성갱년기 진위를 판정 가능하다. 남성갱년기 여부를 판단할 때는 다음과 같은 항목들을 체크해봐야 한다. ▲의욕 상실. ▲이유없는 슬픔과 분노, 짜증. ▲쉽게 피로를 느낀다. ▲졸음이 많아졌다. ▲무기력함. ▲업무 능력이 줄어들었다. ▲성욕이 줄었다. ▲키가 작아졌다. ▲근력과 지구력이 줄어들었다. 만약 나열된 항목에서 3가지 이상의 항목이 해당된다면 남성갱년기를 의심해 볼 수 있다.
남성갱년기 에 도움되는 음식
남성갱년기 극복을 위해 의약품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갱년기에 도움되는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도 갱년기를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된다. 남성갱년기에 좋은 음식들은 남성호르몬의 분비를 돕는 식품들이다. 남성갱년기에 이로운 가장대표적인 먹거리는 '굴'이 있다. 굴은 면역력 증진에 좋은 아연이 풍부하기 때문에 남성호르몬 분비 촉진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굴은 콜레스테롤 개선 뿐만 아니라 철분, 구리 성분으로 인해 빈혈 예방에도 좋다. 풍부한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피로회복과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는 효능을 가진 복분자도 남성갱년기 극복에 좋은 식품이다. 그 외에도 산수유, 복분자, 구기자, 토마토, 흑마늘, 계피, 고등어, 참치, 연어, 우유 등도 남성갱년기에 좋은 식품 가운데 하나이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