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옥수수가 7~9월 제철을 맞아 눈길을 끄는 가운데 수많은 다양한 옥수수 효능 역시 눈길을 받고 있다. 요새 다양한 매체와 방송에서 유명인들의 체중조절 음식으로 꼽히는 옥수수 섭취 방법이 다이어터 사이에서 화제다. 게다가 우리나라 대표적인 미녀로 손꼽히는 김태희가 출산을 하고나서도 여전한 미모의 비법이 바로 옥수수라고 해서 옥수수가 더 화제가 되고 있다. 그리고 옥수수의 원산지는 중국, 브라질, 미국 등이며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옥수수는 강원도 정선, 경남 밀양, 충청도 홍성 등에서 수확된다. 옥수수줄기, 옥수수꽃, 옥수수잎을 비롯해 옥수수뿌리까지 먹을 수 있는 옥수수는 뜨거운 여름 먹을 수 있는 초당옥수수 부터 고소한 찰옥수수까지 여러가지 옥수수를 먹을 수 있다.
옥수수가 미치는 효능은 과연?
옥수수의 장점은 칼로리에 비해 포만감이 높다는 것이다. 게다가 옥수수 안에는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그리고 옥수수에는 비타민E가 가득하고 레시틴이라는 것이 있어서 피부에 있는 잡티 제거에 도움을 줘서 피부관리에도 큰 효과가 있다. 아울러 아밀라아제가 활성화 되는 것을 막는데, 이러한 현상은 우리 몸의 저당류가 흡수되는 것을 억제해 혈당을 낮춘다. 그리고 옥수수 안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다량 함유됐는데 이는 노화방지와 함암작용을 한다. 그리고 옥수수 씨 눈 속에는 불포화지방산과 더불어 비타민E, 프로게스테론 등 많은 영양물질이 가득하다. 요새는 초당옥수수 또한 눈길을 끌고 있다. 이 초당옥수수는 당분 함량이 꽤 높은 편이라 설탕옥수수로도 불리는데, 다른 종류의 옥수수에 비해서 당도 유지 시간이 더 긴편이고 저장력이 좋아서 오랫동안 냉장고에 보존해 놓고 먹을 수 있다. 여기에 열량도 낮은 편이고 포만감도 좋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
많이 먹어도 안돼...옥수수 부작용
옥수수는 영양성분이 풍부하지만, 만약 본인이 소화기가 약한편이라면 복통이나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당뇨개선에 효과적인 옥수수는 혈당지수 또한 높아져 만약 당뇨병이라면 옥수수를 하루 섭취량 이하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옥수수 맛있게 먹는 Tip?
옥수수는 수염차로 즐기기도 하고 콘샐러드, 군옥수수, 찐옥수수 등으로 즐길 수 있다. 옥수수를 맛있게 찌는 노하우는 먼저 옥수수를 랩으로 감싸 포크 등으로 작은 구멍을 낸 뒤 전자렌지에 가열하거나 에어프라이어를 활용해 섭취 가능하다. 이외에도 압력솥을 활용해 옥수수를 삶으려면 설탕 등 조미료를 조금 넣고 쪄도 좋고 이색 옥수수 요리를 먹고 싶다면 살작 소금을 뿌린 옥수수에 버터를 바르고 구운 후 고춧가루를 첨가하면 인도나 베트남, 태국 등 동남아시아에서 맛볼 수 있는 마약 옥수수를 만들 수 있다. 이외에 옥수수알을 활용해 밥을 짓게 되면 고소한 옥수수밥이 완성된다. 이뿐 아니라 옥수수밥으로 주먹밥을 만들어서 도시락으로 이용해 샐러드와 함께 먹으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