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풍은 귀족병, 황제병 등의 별명들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것은 통풍의 원인이 생활습관 및 식습관에 맞닿은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통풍이 발생하는 비율이 시간이 더해질수록 상승하는 흐름이다. 통풍은 초기 때 빨리 치료해야 평상시에 영향이 가지 않도록 치료할 수 있다. 그 뿐만 아니라 통풍 치료에 맞는 방지법과 생활습관 및 식습관 정정이 같이 계속돼야 한다.
통풍 초기증상
통풍 증상은 우리 몸에 있는 요산이 배설되지 않고 모여져 그로 인한 요산 결정이 발생해 발생하는 질환이다. 이렇게 발생된 요산 결정은 관절이나 연골에서 염증 및 통증을 동반한다. 초반에 나타나는 통풍의 증상은 대체로 엄지발가락에 나타나면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 걸을 때 첫째 발가락에 통증이 느껴지다 부어오를 수 있다. 증상이 심화될수록 관절에 열감을 느끼고 붉게 변하거나 부기를 함께 느낄 수 있다. 증상이 심해지면 통증부위가 퍼지고 아픔을 느끼는 정도도 더 심해진다. 통풍증상이 존재하다가도 통풍 증상이 잠깐 사라질 수 있는데 이런 증상을 통풍이 완치됐다고 자부하면 안된다. 통풍을 방치하면 다양한 합병증을 불러올 수 있으니 조기치료가 중요하다.
통풍 원인
통풍을 유발하는 원인은 앞에서 언급했듯이 요산의 축적으로 인해 발생한다. 요산은 퓨린이 배출되지 못해 생성되는 것이다. 요산수치 상승의 원인으로는 원만한 신장기능에 이상이 생겨 신장의 요산을 제어하지 못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서양의 식단에 익숙해져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 비만 등이 요근래 통풍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폭음 역시 통풍을 발생시키는 요인 중 하나다.
통풍 치료, 식단 관리도 중요
통풍 치료는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앞서, 급성 통증이 발생한 경우 그를 완화하는 약을 처방받는다. 통증이 사라지면 요산형성 억제제나 요산배설 촉진제 등을 복용해 요산수치를 떨어뜨린다. 이외에도 통풍으로 인해 기능이상이 나타난 신장에 대한 치료나 고혈압 등의 통풍의 원인이 되는 합병증에 따른 치료를 함께 진행되기도 한다. 통풍치료에 있어서 생활습관과 식습과 개선 역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음주를 피하고 통풍에 좋지 않은 음식인 육류, 등푸른 생선류는 적당량 섭취해야 한다. 통풍환자에게 좋은 음식으론 달걀, 채소류, 치즈, 우유 등의 유제품이 있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