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주변까지 아플때… 두통 원인 한 가지로 정할 수 없어, 없애는 법 알아보자

조호용 / 기사승인 : 2019-09-28 17:20:59
  • -
  • +
  • 인쇄
▲(출처=ⒸGettyImagesBank)

두통은 이마부터 시작해 관자놀이, 후두부, 뒷목 순서로 통증을 호소하는 질환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두통을 호소하곤 한다. 두통은 그만큼 흔한 병이어서 증상이 와도 가볍게 넘어간다. 증상이 생기더라도 휴식을 취하거나 약을 먹으면 금방 낫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계속해서 두통이 생길 경우 일상생활에 방해가 된다. 증상에 따라 달라지는 두통과 두통에 좋은 습관을 소개한다.


증상따라 다른 두통

두통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가장 먼저 긴장성 두통은 머리가 긴장돼서 조여들고 머리가 눌리게 된다. 흔히 불편한 자세로 잤거나 목 근육에서 긴장을 느끼면 느껴진다. 또한 스트레스가 발생해도 두통이 생기게 된다. 한편 편두통은 여성들이 호소하게 되는데, 머리의 혈관 기능이 떨어져서 나타난다. 편두통은 보통 주기적으로 나타난다. 한편 음주와 흡연 역시 두통을 발생시킬 수 있다. 이는 군발성 두통인데, 군발성 두통은 편두통이나 긴장성 두통보다 제일 고통스럽다. 군발성 두통의 영향은 머리와 눈 주변에 극심하게 아파지는 것이다. 남성에게서 많이 발견된다. 그 외에도 뇌종양이나 뇌출혈 등의 병으로 뇌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에도 머리가 아프게 되니까 두통이 낫지 않으면 병원을 가는 것이 좋다.


두통에 좋은 습관

머리가 심하게 아플 경우 바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두통은 오랜 기간에 걸쳐서 생기기 때문이다. 충분히 쉬고 난 다음에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은 두통을 없애는 데 좋다. 만약 성격이 예민하면 작은 스트레스 때문에 머리가 아픈 경우가 있다.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고 있으면 스스로 푸는 것보다 주변인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또 흡연과 음주를 자제하고 식습관을 개선해야 한다. 두통을 생기게 하는 스트레스를 없애기 위해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거나 취미를 가지는 것도 좋다. 한편 두통이 있을때 지압을 하거나 얼음으로 찜질하는 습관은 두통 완화에 좋은 습관이다.


두통 낫게하는 음식

아몬드의 성분인 마그네슘은 혈관과 근육을 풀어준다. 그러므로 아몬드를 먹으면 긴장성 두통을 방지할 수 있다. 또 연어는 오메가3 지방이 들어있어서 염증을 줄여주고 두통을 없앤다. 뿐만 아니라 신경 보호 효과가 있어서 편두통을 완화할 수 있다. 한편 머위는 혈관 확장물질인 페타신과 이소페타신이 함유돼 있다. 이것들은 염증이 합성되는 것을 막아서 편두통을 가라앉힌다. 파인애플은 스트레스로 인한 두통을 없애는 데 좋다. 왜냐하면 파인애플에 함유된 브로멜린 때문이다. 또한 파인애플에 함유돼 있는 구연산은 스트레스를 푸는 데 좋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