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를 갖고 있다면 꼭 가입해야 하며, 1년에 한 번씩 갱신이 필요한 보험이 바로 '자동차보험'이다. 자동차보험은 치아보험이나 암보험 등과는 달리 국가에서 의무로 가입하도록 지정해두었다. 운전은 항상 사고의 위험이 따르므로 예상하기 힘든 교통사고에 금전 문제 등 다양한 문제를 대비해야 한다. 자동차보험은 운전자 범위, 사고이력, 차종 등 다양한 항목에 따라 보상 금액과 보험료가 달라질 수 있다. 그렇다면 자동차보험 가입은 어떻게 해야 할까.
자동차보험, 과거 '운전경력' 인정되면 할인!
자동차보험은 연령과 차량이 동일하더라도 가입한 사람의 운전 경력에 따라서 보험료가 다르다. 이는 많은 경력을 가진 운전자가 초보 운전자보다 사고를 일으킬 가능성이 낮기 때문이다. 따라서 내 이름으로 자동차보험을 새로 가입해도 과거의 운전 경력이 있다면 ‘가입경력 인정제도’를 활용해보자. 운전경력 인정제도는 자동차 소유주(피보험자) 외 배우자, 자녀 등이 자동차보험에 추가 보험 가입경력 인정대상자로 등록된 경력이 있다면, 최대 2명에 한해 운전 경력을 인정받아 운전경력이 반영되어 저렴한 자동차보험료로 가입할 수 있다. 이 제도에 해당하는 신규 가입자는 이를 적용해 알뜰하게 가입할 수 있으니 참고해보자. 단, 경력인정대상자는 가족 중에서 지정해야만 운전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음을 알아두자.
자동차보험료, 여러 특약으로 절약하자!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때 나와 맞는 특약을 설정해도 보험료가 절감된다. 교통사고 발생 시 블랙박스는 중요한 증거가 된다. 때문에 차 내부에 블랙박스가 설치되었다면 보험료를 절감시킬 수 있다. 또한,주행거리에 따라서 자동차보험료를 줄어주는 마일리지 할인 특약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외에도 ▲대중교통 이용 ▲승용차요일제 ▲자녀할인 ▲도난방지장치 설치 등의 특약으로 자동차보험료를 줄일 수 있다. 다만, 각 보험사마다 혜택 및 할인율이 상이하기 때문에 꼼꼼하게 비교한 뒤 나에게 맞는 자동차보험 상품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이것' 때문에 가입률↑
매년마다 설계사를 대면하거나 보험회사를 찾아가기 힘든 사람들이 다이렉트자동차보험에 가입하고 있다. 온라인으로 가입이 가능한 다이렉트자동차보험은 접근성 및 편의성이 높고 보험설계사나 대리점을 통하는 것보다 평균 15% 내외로 보험료가 저렴하다. 때문에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을 가입하려 하는 이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한편, 최근에는 다이렉트 자동차보험료 비교견적 서비스를 통해 실시간으로 보험료 및 보장 내용 계산이 가능하다. 이를 활용해, 자신에게 적합한 자동차보험을 똑똑하게 가입할 수 있으니 참고해보는 것은 어떨까.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