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다양한 사람들이 많은 질병에 노출됨에 따라 성인병은 물론 각종 질병을 가지고 있는데, 음식물을 먹고 넘겨야할 식도도 위험에 처했다. 분명 체한 것이 아닌데 뱃속이 가스가 차듯 더부룩하고 자주 발생하는 더부룩한 증상과 트름이 계속 나오면 본인이 '역류성식도염'에 걸렸을 가능성이 크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있어도 별거 아니겠지 하고 넘겨짚는다면 목 속이 타는 듯한 증세가 등장하고 보통으로 누워 있는 것만으로도 어려울 정도로 고통스럽다. 이 역류성식도염은 식도에 염증이 나타나는 만큼 감기에 걸리지 않았는데 기침을 계속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이게 바로 역류성식도염일 가능성이 농후하니 병원에 가야한다. 이 역류성식도염은 초기증상이 나타날 땐 그냥 약물로 치료하거나 먹는 음식물로 고칠 수 있으나 재발의 확률도 높은데, 음식 섭취 후 바로 눕게되면 마른기침과, 앞서 언급한 역류성식도염이 발병한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이러한 증세들이 보이면 그래서 역류성식도염을 진단해 빨리 치료하고 평소에 생활습관을 제대로 잡는 것이 예방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면다양한 증상 및 이유, 힘든 역류성식도염에는 무슨 음식 을 알아보자.
역류성식도염이 일어나는 이유?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위장이 약해져 위에서 십이지장으로 음식물을 배출하는 것이 늦어져 원래 남아있던 위 속 음식물들이 부패해서 위 속 압력이 오르고 이럴때 음식물이나 위산 등 위에 있던 것들이 식도로 넘어와 발생하는 것이 역류성식도염이나. 여기에 역류성식도염의 발병을 돕는 가장 큰 요인 중의 하나로 스트레스가 있는데 위장이나 식도 부위를 지나가는 신경이 스트레스로 인해 자극 받아 식도 하부를 조여 주는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리고 위장이나 식도에 닿을 때 상처가 나서 평소 음주를 즐긴다던지 음주 후 구토를 반복적으로 할 경우 역류성식도염이 생기기도 하며 습관처럼 야식을 먹거나 과식을 일삼는 행동도 식도 쪽 압력을 높여 역류성식도염을 발생시킬 수 있어서 올바른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이 예방에 영향을 미친다.
역류성식도염 증상과 진단, 그리고 치료는?
가장 대표적인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은 속쓰림과 계속나오는 트름, 가래와 마른 기침, 그리고 인두의 이물감 들이 있다. 또 기침을 오래해서 숨이 차거나, 심하면 호흡곤란도 있을 수 있고 기침때문에 통증이 동반되는 인후염·인후통이나 구토가 나기도 하는데 이는 위액의 신물 때문이다. 이런 증상들은 식사 후 30분 이내 생긴다. 이런 역류성식도염이 계속되면 식도가 좁아지는 식도협착, 식도암으로 번질 수 있어 예방과 조기치료가 매우 큰 도움을 준다.
역류성식도염 예방법과 좋은 음식?
자신에게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일어났다면 역류성식도염 진단을 한 후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아야 한다. 역류석식도염의 치료법은 위산분비 억제제인 제산제 약을 쓰지만 원래 자신의 생활습관을 올바르게 잡아야 한다.먼저 식후 눕는 것을 피하고 술과 담배를 하지말고 위를 약하게 하는 카페인 음료, 탄산 음료, 기름진 음식 등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몰아먹는 폭식과 너무 많이 먹는 과식, 취침 직전의 음식 섭취도 되도록 피하자. 음식중에서도 커피랑 술은 식도와 위장 사이 근육을 약하게 만들기 때문에 먹지 말아야 하고 산 성질이 강한 신맛 과일, 오렌지, 포도, 파인애플, 키위 역시 피한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U와 비타민K는 위출혈을 막고 재생을 돕기 때문에 양배추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