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체적으로 반복되는 작업을 하거나 오랜 좌식 생활로 인해 자세가 바르지 않은 상태로 굳어지고 신체 변형을 유발하게 된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목과 허리, 어깨, 척추 부위에 통증 및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 이의 원인은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신체 골격이 한 쪽으로 기울어지고 신경이 눌리면서 발생되는 것이다. 따라서, 신체의 주요 골격을 바르게 유지하는 척추와 그 척추 주변에 위치한 부위에 적신호가 켜졌다는 말이 된다. 이에 따라 최근, 신체 불균형과 통증을 바로 잡아 줄 수 있는 도수치료가 각광받고 있다. 비수술적 치료로 진행되는 도수치료는 부작용 발생 우려가 적고 나이에 상관없이 어르신부터 청소년, 시간에 제약이 많은 직장인까지 적절한 치료 방법이다. 이에 도수치료에 대해 알아보자.
‘도수치료’
도수치료는 수술을 하지 않고 전문 도수치료 교육과정을 거친 치료사가 직접 손을 이용해 어깨 및 골반 등 틀어진 근골격계를 해소하는 치료법으로 다양한 질환을 복합적으로 다룬다. 도수치료사가 직접 굳어버린 뼈마디를 풀어주고 통증 부위를 중심으로 지압해 완화해주는 부드러운 치료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수술없이 진행되기 때문에 건강에 큰 무리가 가지 않아 몸에 부담이 없다. 때문에 척추 질환 등 다양한 질환자를 중심으로 도수치료를 찾는 사람들이 증가했다. 이에 도수치료는 시술자의 전문성 및 숙련도 등에 따라 효과 별로 차이가 크다. 따라서 치료 시 전문지식 있는 치료사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효과적이고 안전하다.
바른 자세 잡아주는 '도수치료' 그 필요성은?
도수치료는 보통 척추 및 관절 질환을 개선하기 위해 진행된다. 따라서 어깨, 다리, 골반 등 몸의 균형이 망가진 환자, 허리 및 어깨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 척추가 휘어져 척추측만증을 호소하는 환자, 거북목을 교정하려는 경우 등이 도수치료를 통해 치료가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만성통증, 이유없이 나타나는 두통, 잘못된 자세로 인한 신체 불균형 교정에도 효과적이다. 당뇨병이나 고혈압 환자에게도 합병증 걱정 없이 안전하게 받을 수 있다. 이 밖에도 도수치료는 혈류를 원만하게 도와줘 여성들의 고민인 부종을 해소하는데도 큰 효과가 있으며, 틀어진 근육의 균형을 개선해 체형을 아름답게 만들어주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도수치료의 종류, 치료 방법에 따라 달라진다!
도수치료의 종류는 치료 방법에 따라 구분된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추나요법이다. 추나요법은 척추를 교정하는 도수치료로 굳어버린 근육과 비뚤어진 척추를 바로 개선해준다. 이로 인해 통증을 완화하고 체형을 교정시켜준다. 주로 관절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진행되는 도수교정은 관절 질환으로 인해 움직임에 제한이 있는 경우 이를 개선하기 위해 관절에 작은 진폭과 빠른 속도를 순간적으로 제공해 치료한다. 이에 반해 관절 가동술은 관절 질환 환자에게 진동을 부드럽고 느린속도로 제공해 관절 통증을 감소시켜주는 치료방법이다. 끝으로, 견인 치료법의 경우 척추의 압력을 해소하는 방법이다. 척추와 척추 사이의 간격이 좁아지면서 신경이 눌려 발생된 통증을 해소하기 위해 척추관절과 관절 사이를 확장시켜 인대의 건강을 유도하는 목적으로 진행된다.
한편, 도수치료는 시술자의 숙련도와 전문성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으며, 교육이 제대로 되지 않은 치료사에게 받을 경우 신경이 손상되는 큰 문제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도수치료에 전문성을 가진 시술자가 담당하는 병원을 고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HBN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